'2024/08/31'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4.08.31 쿠니츠가미: 패스 오브 더 가디스 리뷰 7
Game reView2024. 8. 31. 20:38

 

[리뷰] 쿠니츠가미: 패스 오브 더 가디스

 

지난 7, 캡콤은 신작 타이틀 3종에 대한 소식을 전하는 캡콤 넥스트 서머 2024’ 디지털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이 행사를 통해 신작 [쿠니츠가미: 패스 오브 더 가디스], [데드라이징 디럭스 리마스터] [바이오 하자드 7]의 아이폰, 아이패드 버전을 공개하였습니다.

 

일본풍의 세계관을 무대로 마을을 탐색하고 사람을 구출해 몰려드는 적을 막아내야 하는 전략과 액션이 융합된 [쿠니츠가미: 패스 오브 더 가디스] 한국어판이 719, PS5, Xbox Series X/S, 스팀용으로 정식 발매되었습니다.

 

 

 

   게임특징

 

[쿠니츠가미: 패스 오브 더 가디스]는 신이 머무는 화복산을 무대로 신의 힘이 깃든 12개의 가면을 되찾아 뒤틀린 세상을 되돌리는 제사를 거행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게임은 낮과 밤으로 나뉘어 2개의 페이즈가 존재합니다. 낮에는 마을을 뒤덮은 케가레를 정화하고, 마을 사람들의 포진을 가다듬어 밤에 있을 전투를 대비하게 됩니다.

 

산 각지에는 기둥문이 등장하는데, ‘케가레에 씐 기둥문은 이계와 연결되어 밤에는 이코쿠를 불러내는 문으로 변합니다. 엄숙한 카구라를 춰 케가레를 정화하는 힘을 지닌 무녀를 보호하며, 마을 사람들에게 직업을 부여하고, 전황에 따른 배치를 통해 기둥문까지 무녀를 인도하는 전투를 펼치게 됩니다.

 

 

 

이 작품에서는 풍요로움에도 불구하고 끝없는 탐욕을 갈구하는 인간의 욕심에 의해 타락한 산신인 이코쿠가 마을을 오염시키는 존재로 등장합니다. 방탕을 일삼던 승려의 송장이 아귀가 된 모습의 가키뉴도, 팔에는 큰 낫이 달려있고, 권속의 영혼을 짊어진 모습의 카마이타치, 거대한 지네의 모습을 하고 있는 무카데조로 등이 기괴하고 흉측한 모습으로 등장합니다.

 

이 외에도 벌린 입 속에는 고통에 가득 찬 표정을 짓고 있는 사람들의 얼굴이 들어차 있는 츠루베오토시, 기묘한 멍울이 맺혀 있고, 손발이 이상하리 만치 긴 붓포소, 인간이 산에 존재함으로써 생겨난 모든 더러움과 부정이 뒤엉킨 혼돈의 상태를 나타내는 나나마가리 등 캐릭터들의 독특한 모습이 특징입니다.

 

 

 

케가레라는 오염에 의해 마을이 뒤덮여 있는데, 케가레를 정화하고 구해낸 마을 사람에게 전직을 시켜 전투를 돕게 할 수 있습니다. 직업에는 도끼를 사용한 근접 공격에 능해 지상의 소형 적에게 강하지만, 범위가 좁고 위력이 낮은 나무꾼, 활을 이용한 공격으로 공중에 있는 적이나 중거리에서 공격할 수 있는 활잡이, 마귀를 포박하는 술식에 능한 수행자 등이 존재합니다.

 

게다가 바닥에 파묻힌 상자를 꺼내주고, 땅에 떨어진 결정을 모아주는 도둑, 방어력이 높으며 주변의 적을 도발하는 장사, 마을 사람의 체력을 회복시켜 줄 수 있는 무술사, 화력이 강한 창으로 공격하는 창잡이, 원거리에서 총으로 공격하는 철포수, 대포로 범위 공격을 펼치는 대통잡이, 식신을 소환하는 음양사, 쿠나이로 공격하는 닌자 등 다채로운 직업을 전략적으로 전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쿠니츠가미: 패스 오브 더 가디스]에서 정화한 마을은 거점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거점에서는 다음 전투를 위해 채비를 갖출 수 있는데, 거점 안 천막에서 플레이어의 칼코등이와 마상을 장비할 수 있습니다. 칼코등이와 마상은 이계의 유물로 장착하면 특별한 힘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칼코등이는 특별한 힘이 담긴 신기로 장착한 칼코등이는 영력을 소비해 오의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칼코등이에는 지상의 작은 범위에 이연격을 펼쳐 영력 회복이 빠르고, 적의 저항 게이지를 깎는 효과가 있는 주작, 범위 안에 있는 마을 사람에게 잠시 동안 공격력과 행동 속도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부여하는 육합 등이 존재합니다.

 

 

 

거점의 천막에서 획득한 산령을 소모해 마을 사람들의 직업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강화를 통해 각 직업의 공격력 상승, 체력 상승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각 직업 별로 특화된 강화 요소도 존재합니다. 나무꾼은 추격해서 공격하는 질풍참, 도끼를 연속으로 빠르게 휘두른 후, 마무리로 강력한 도약 베기를 시전하는 난도질 등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활잡이는 활시위를 당기는 속도가 빨라지고 불화살을 쏠 수 있게 되고, 재빠르게 화살을 시위에 메겨 이연사를 할 수 있으며, 수행자는 적의 행동 속도를 저하시킬 때 피해를 주고 추가로 방어력도 낮추는 효과를 주는 조복 등의 능력을 획득해 적의 저항 게이지를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려면 지형을 숙지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화면 우측 하단의 미니맵을 보거나 지도를 열어 지형을 파악하고 전투에 대비하는 편이 좋습니다. 지도에서는 영도, 소사당, 장치, 보물 상자, 에마 걸이 등의 아이콘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마을 사람의 정보도 볼 수 있습니다.

 

장해물에 의해 길이 막혀 있는 경우에는 마을 사람에게 부탁하여 장해물을 철거해야 하고, 장벽은 적의 진격을 잠시 저지할 수 있으며, 부서지거나 내구치가 떨어진 장치 근처에서 목수를 불러 수리를 부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을 사람은 불빛이 닿지 않은 적은 볼 수 없어, 마을 사람에게 부탁해 등불로 주변을 밝힐 수도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쿠니츠가미: 패스 오브 더 가디스]에서는 산신령의 사자이자, 무녀를 수호하는 사명을 지닌 무사 소우를 플레이하게 됩니다. 이동 시에는 카메라 조작 및 카메라 시점 전환이 가능하고, 점프 중 벽 근처에서 벽차기 점프로 높은 곳에 오르거나 방해물을 넘어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적과의 배틀에서는 버튼에 할당된 공격과 춤 기술을 구사할 수 있고, 방어 및 회피가 가능합니다. 특히 춤 동작은 공격과 춤 기술이 연결하는 타이밍에 따라 공격 패턴이 변화합니다. 일반적인 춤 기술은 전방의 작은 범위만을 공격하지만, 공격과 조합을 통해 상승 공격, 범위 공격, 전진하면서 연속 공격 등을 펼칠 수 있습니다.

 

 

 

마을 전체에 퍼진 케가레를 정화하기 위해서는 무녀를 기둥문까지 인도해야 하는데, 무녀를 인도하기 위해서는 결정을 사용해 영도를 그어야 가능합니다. 마을의 케가레를 정화하면 결정을 얻을 수 있고, 정화를 통해 구해낸 마을 사람에게 직업을 부여한 뒤에 이동 지시 화면에서 지시를 내려 수비할 위치를 결정하고 진형을 구축할 수 있게 됩니다.

 

영도를 그으면 무녀가 자동으로 영도를 걷기 시작하고 무녀의 잔영이 나타나는 위치에 다다르면 정지합니다. 이동 중인 무녀에게 다가가 잠시 멈추거나 다시 이동하도록 지시할 수 있으며, 구역 사이에 있는 기둥문을 정화할 때 핵을 중앙에 머무르게 하면 무녀의 체력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마을 안은 적에 의해 무참히 파괴되어 있는데, 구해낸 마을 사람들과 마을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복구 작업 중에는 재료가 필요한 것도 존재해 마을 어딘가에 떨어져 있는 재료를 찾아 마을 사람에게 운반하도록 지시해 복구에 활용하고, 마을 복구를 이뤄내면 보상을 획득하게 됩니다.

 

한편 결정과 식량의 소지량에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한계에 달한 상태에서 획득한 결정과 식량은 해당 스테이지 안에서만 소지할 수 있으며,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사라져 버려 소지 한계를 넘은 결정과 식량은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식량을 소비해 마을 사람의 체력을 회복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쿠니츠가미: 패스 오브 더 가디스]는 무녀 요시로와 그녀의 호위 무사 소우가 마을 사람들을 구출해 습격한 케가레를 상대하는 카구라 액션 전략 장르의 게임입니다.

 

마을 사람을 통해 복구 작업을 진행하게 되는데, 복구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여러 번 스테이지를 반복해서 클리어해야 하고, 전황에 맞게 복수의 마을 사람들을 컨트롤 하기에 불편한 면도 있습니다.

 

그래도 낮에는 마을 사람들의 포진을 갖추고, 밤에는 무녀를 지키며 싸우는 액션과 디펜스가 융합되어 이색적인 게임 감각을 선사하고 있고, 플레이어의 체력이 소진되어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부활하기 때문에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작품입니다.

 

 

 

해당 포스팅은 게임피아로부터 제품 협찬을 지급받아 작성되었으며, 내용은 주관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Posted by 드림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