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원피스 오디세이 디럭스 에디션
만화 [원피스]의 연재 25주년을 기념해 원작자가 시나리오 원안, 설정, 캐릭터 디자인, 몬스터 디자인 등 직접적으로 게임 제작에 관여했던 [원피스 오디세이] 한국어판은 지난 23년 1월에 PS5, PS4, Xbox Series, 스팀용으로 발매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본편 클리어 후에 플레이할 수 있는 추가 시나리오, 여행복 세트와 저격왕의 의상, 물의 도시 의상 세트 등의 추가 의상이 수록된 [원피스 오디세이 디럭스 에디션]이 닌텐도 스위치 버전으로 이식되어 7월 25일에 정식 발매되었습니다.
게임특징
[원피스 오디세이 디럭스 에디션]은 과거 다양한 [원피스] 게임을 출시하면서 원작 팬들로부터 가장 많은 요청을 받았던 [원피스]의 모험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실현된 프로젝트가 RPG 장르로 구현된 작품입니다. 배틀 공격 시에는 파워, 스피드, 테크닉 타입으로 공격이 나뉘어져 있는데, 파워는 스피드에 유리하고, 스피드는 테크닉에 유리해 각 타입에 따라 유리하고 불리한 상성이 대미지에 영향을 줍니다.
적 아이콘에서 파워, 스피드, 테크닉 타입에 따라 대미지의 상승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해당 적에게는 어떤 공격 타입이 유리한지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입 상성을 고려해 적에게 유리한 타입의 멤버를 선택하고, 스킬은 개별과 단체를 구분해 상황에 맞게 구사하면 전투를 보다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 있게 됩니다.
원작 [원피스]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들의 스킬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루피는 팔을 늘려서 강력한 펀치를 휘두르는 고무고무 피스톨, 무수한 펀치를 탄막처럼 날리는 고무고무 총난타, 발을 펌프 삼아 온몸의 혈류를 가속시키는 기어2 등을 구사할 수 있고, 우솝은 해머로 급소를 가격하는 우솝 해머, 불새 모양의 화염 탄으로 저격하는 불새성 기술 등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디는 디아블 잠브로 날리는 회전 발차기인 플랑바주 샷, 고열을 띤 강력한 날아 차기로 상대를 화상 상태로 만드는 프르미에르 엑시, 프랑키는 왼손에 장착한 기관총을 난사하는 웨펀즈 레프트, 손바닥의 구멍에서 레이저 빔을 발사하는 래디컬 빔, 로빈은 지면에서 피워낸 대량의 손으로 발을 후려치는 트레인타 플루르 플립, 쵸파는 발굽으로 벚꽃 자국을 남기는 일격을 구사하는 발굽 로제오 등 각 캐릭터 스킬을 배틀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원작자 ‘오다 에이치로’가 그린 캐릭터, 동물 등 다양한 디자인이 게임에서 새롭게 등장합니다. 게임은 하늘에서 떨어졌다고 하는 전설의 하늘섬을 배경으로 삼고 있는데, 이 섬에 표류된 선원이자 탐험가인 ‘아디오’라는 오리지널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초인계 악마의 열매 잡기잡기 열매의 능력자인 ‘아디오’는 밀짚모자 일당의 안내역을 자처하며 스토리가 전개됩니다.
그리고 해적을 싫어하는 수수께끼의 소녀 ‘리무’도 오리지널 캐릭터로 등장합니다. 상대를 만져 힘을 빼앗을 수 있는 특수한 능력을 지니고 있어 ‘리무’는 밀짚모자 일당이 섬에 표류하자 모두의 기술을 빼앗아 큐브에 가두게 됩니다. 그래서 밀짚모자 일당은 자신들의 능력을 되찾기 위해 기억들이 갇힌 과거를 탐험하게 됩니다.
게임시스템
[원피스 오디세이 디럭스 에디션]에서 각 캐릭터의 스테이터스는 생명력을 나타내는 체력, 스킬을 발동하기 위해 사용하며 공격할 때 축적되는 텐션 포인트, 적에게 주는 대미지량의 수치인 공격력, 적의 공격 대미지를 경감할 수 있는 수치인 수비력, 적의 스킬 공격 대미지를 경감할 수 있는 수치인 근성까지 나뉘어 있습니다.
그리고 파워, 스피드, 테크닉 외에 공격 스킬로 화염, 동결, 번개와 같은 능력 속성이 추가되는 스킬도 존재합니다. 적에 따라 속성 약점에는 WEAK가 표시되고, 속성 내성이 있으면 RESIST라고 표시되어 스킬 리스트를 통해 공격의 유리함과 불리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료 캐릭터들은 배틀 스킬 외에 필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필드 스킬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루피는 나무통이나 바위를 파괴하는 타격, 멀리까지 손을 늘려서 잡은 곳으로 이동할 수 있는 고무고무 로켓, 기를 집중해서 경험치가 많은 적이나 숨겨진 아이템을 감지하는 견문색 패기 등의 필드 스킬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우솝은 먼 곳의 대상을 쏴서 떨어뜨리는 사격, 상디는 나무통이나 바위를 파괴하는 발차기, 프랑키는 재료를 사용해 공중에 즉석으로 계단을 만드는 즉석 건축 기술, 로빈은 바위를 파괴하는 피우기 스킬 등을 구사할 수 있어 캐릭터를 교체하여 상황에 따라 특정 스킬을 활용해 필드를 탐험할 수 있습니다.
우솝의 경우 배틀 중에 적에게 가격하면 상태 이상을 일으키는 트릭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트릭볼의 재료는 새 둥지 등에서 얻을 수 있고, 캠프나 술집에서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스킬 레벨이 상승하면 더욱 강력한 트릭볼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상디는 요리사의 눈과 후각으로 희귀한 식자재를 찾을 수 있고, 캠프나 술집에서 찾은 식자재로 요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필드나 배틀 중에 요리를 먹으면 유리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역시 스킬 레벨을 올리면 더욱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게임플레이
[원피스 오디세이 디럭스 에디션]에서 해당 에피소드의 목적은 화면 오른쪽 위에 표시되고, 메뉴의 에피소드에서도 확인할 수 있어 모험의 지시 사항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피소드 진행에 관련된 것에는 빨간색 아이콘이 표시되어, 맵에서 목적지 등에는 빨간색 느낌표 아이콘이 표시되고, 정보에는 빨간색 말풍선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그림 아이콘이 있는 캐릭터는 모험에 도움이 되는 힌트를 제공해 줍니다. 특히 빨간색 아이콘은 메인 에피소드의 힌트를 주는 캐릭터로, 발견하면 말을 걸어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마을에서 고민이 있는 NPC에게는 파란색 말풍선이 붙어 있어 해당 캐릭터에게 말을 걸면 서브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적과 부딪치면 배틀이 시작되는데, 배틀을 통해 경험치를 획득하고, 캐릭터의 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배틀은 각 에어리어로 나뉘어 진행되고, 텐션 포인트를 소비하여 캐릭터의 강력한 스킬을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텐션 포인트의 경우 적을 공격하거나 배틀을 시작할 때 소량 회복됩니다.
적의 아이콘 주위의 미터기는 적의 행동 순서를 나타내는데, 행동 순서에 따라 동료와 적은 교대로 행동할 수 있게 됩니다. 배틀 전원이 행동을 마치면 1턴이 종료되어 행동이 끝난 크루도 다음 턴에서는 다시 행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의 행동 순서를 파악해 다음 순서의 적을 우선적으로 공격해 쓰러트리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지면에 물건이 떨어져 있으면 빛이 나고 해당 물건을 주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빛나는 나무통이나 항아리, 나무 상자 등은 충격을 가해 부순 후 안에 있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덩굴이 무성한 곳에서는 덩굴을 잡고 올라갈 수 있으며, 루피의 고무고무 로켓을 활용하면 덩굴을 잡고 먼 곳으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저장 포인트에서는 진행한 모험을 기록하거나 체력을 회복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모닥불이 있는 곳에서는 캠핑을 할 수 있는데, 캠핑에서는 요리, 트릭볼 제작, 액세서리 합성, 옷 갈아입기, 파티, 도감 읽기 등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원피스 오디세이 디럭스 에디션]은 원작 [원피스]의 세계와 만나는 거대한 모험을 콘셉트로 [원피스]의 세계를 모험하는 RPG 장르의 게임입니다.
턴제 RPG를 기반으로 하기에 원작의 스피디한 전투 감각을 살리기에는 무리가 있고, 맵 전반에 걸쳐 흩어져 있는 큐브를 획득하기가 번거로운 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맵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텔레포트의 개방이 늦는 등 닌텐도 스위치로 이식되면서 게임의 편의성 문제가 개선되지 않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래도 원작자의 개발 참여로 세세한 설정과 오리지널 캐릭터가 등장하며, 원작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는 필드 중심의 어드벤처와 각 캐릭터의 개성을 살린 전투를 펼칠 수 있는 배틀로 밀짚모자 일당이 활약하는 모험을 즐길 수 있는 작품입니다.
해당 포스팅은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로부터 제품 협찬 및 광고비를 지급받아 작성되었으며, 내용은 주관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Game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니츠가미: 패스 오브 더 가디스 리뷰 (7) | 2024.08.31 |
---|---|
전생했더니 슬라임이었던 건에 대하여 템페스트 스토리즈 리뷰 (0) | 2024.08.26 |
에이스 컴뱃 7: 스카이즈 언노운 디럭스 에디션 리뷰 (0) | 2024.07.28 |
스파이 패밀리 오퍼레이션 다이어리 리뷰 (2) | 2024.07.14 |
엘든 링 황금 나무의 그림자 리뷰 (0) | 2024.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