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저스트 댄스 2023 에디션
[저스트 댄스] 시리즈는 K-POP, 히트 팝송, 댄스, 록, 힙합, 일렉트로닉 등 다채로운 장르의 곡들을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각각 다른 동작으로 춤을 추며 즐길 수 있는 타이틀입니다.
[저스트 댄스 2023 에디션]에서는 유저들의 염원을 반영하듯 방탄소년단의 곡이 2곡이나 수록되었으며, 이 외에도 레드벨벳, ITZY, K/DA, Dua Lipa, Justin Timberlake, Imagine Dragons 등 각종 음악 차트를 석권했던 40여개의 곡이 수록되어 지난 11월 22일, PS5,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다운로드 코드 동봉 방식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저스트 댄스 2023 에디션]에는 국내외에서 수많은 기록들을 탄생시키며 세계적으로 K-POP을 알리고 있는 대한민국 7인조 보이그룹 방탄소년단(BTS)의 곡이 드디어 [저스트 댄스]에 수록되었습니다. 한국 가수로서는 최초로 빌보드 핫 100 차트에서 1위를 달성하였으며, 한국인 아티스트 최초로 그래미 어워드에서 노미네이트 되어 우리나라 대중 음악 역사에 남을 디스코 팝 장르의 곡 ‘Dynamite’가 2가지 버전으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영국 앨범 차트에서 한국 가수 최초로 1위를 달성했으며, 2019년 서울가요대상을 수상한 방탄소년단의 곡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도 수록되어 BTS의 곡은 2곡이 수록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업 템포 어반 팝 곡으로 걸그룹 레드벨벳의 중독성 있는 보컬이 특징인 ‘Psycho’부터 록 장르의 음악적 요소가 어우러져 활기찬 분위기의 퓨전 그루브 곡인 ITZY의 ‘WANNABE’, [리그 오브 레전드]의 인기 캐릭터로 구성된 4인조 가상 걸그룹 K/DA의 첫 번째 미니앨범의 타이틀곡인 ‘MORE’까지 K-POP의 위상을 반영하듯 총 5곡이나 수록되어 있습니다.
빌보드 핫 100 통산 10주나 1위를 기록한 BTS의 ‘Butter’를 꺾고 빌보드 차트 1위를 차지한 더 키드 라로이(The Kid LAROI)와 저스틴비버(Justin Bieber)의 합작 싱글 ‘스테이(STAY)’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곡은 빌보드 핫 100 차트에서 비연속 7주 1위를 기록하며, 키드 라로이에게는 40년 만에 빌보드 1위를 기록한 호주 솔로 남성 가수로 기록되는 등 2021년 최대 히트곡 중 하나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특히 이 곡은 우리나라의 댄스 크루이자 안무 팀인 ‘라치카(LACHICA)’의 퍼포먼스 곡으로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댄스 크루 ‘라치카’는 가비, 리안, 시미즈로 구성된 안무 팀으로 청하의 ‘벌써 12시’의 안무로 2020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에서 ‘올해의 스타일상 커리어그라피부문’을 수상하였으며, Mnet의 ‘스티릿 우먼 파이터’ 경연에 출연해 최종 3위를 수상한 대한민국의 대표 안무 팀입니다.
기존 [저스트 댄스] 시리즈에서는 전 세계 유저들과 댄스 배틀을 펼칠 수 있는 월드 댄스 플로어 모드가 존재했었는데, 이번 작에서는 월드 댄스 플로어 모드가 사라지고, 시리즈 최초로 온라인 멀티플레이 모드가 도입되었습니다. 따라서 친구나 다른 플레이어를 초대해 그룹을 형성해 함께 음악을 선곡하고 댄스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친구 및 요청 항목을 통해 유비소프트의 사용자 이름을 입력해 친구를 추가할 수 있고, 다른 플레이어의 친구 요청이나 그룹 요청을 확인하거나, 이미 친구로 등록한 플레이어 중에 최대 5명의 플레이어를 초대하여 함께 댄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멀티플레이를 통해 그룹이 형성된 플레이어는 장소에 상관없이 호스트 메뉴로 서로 연결되며, 감정표현 스티커 시스템으로 서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온라인 구독 서비스인 저스트 댄스 언리미티드는 [저스트 댄스 2019]부터 [저스트 댄스 2022]까지 제공되었던 스트리밍 유료 서비스로 기존 시리즈에 수록되었던 550곡 이상의 대표곡들을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저스트 댄스 2023 에디션]에서는 기존 서비스와는 다른 ‘저스트 댄스+’ 온라인 구독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기존 시리즈에서 등장하지 않았던 신곡이나 차트를 석권했던 히트곡, 시대를 아우르는 명곡까지 대략 150여 개 이상의 추가곡이 ‘저스트 댄스+’를 통해 서비스 될 예정인데, 현재는 정상적으로 서비스 연결이 안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온라인 구독 서비스인 ‘저스트 댄스+’는 1개월에 4,500원, 3개월에 11,400원, 12개월에 27,900원의 구독료를 결제해야 하는데, 타이틀을 구매하면 1개월 무료 체험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스트 댄스]를 즐기기 위한 전용 컨트롤러나 액세서리를 보유하지 못한 유저들을 위해 유비소프트에서는 스마트폰 전용 앱인 ‘Just Dance 2023 Controller’ 앱을 개발해 서비스 중입니다. 이 전용 앱을 통해 스마트폰의 화면을 터치 스크린으로 활용해 조작이 가능하고 감정 표현, 그룹 메뉴 등을 사용할 수 있어 별도의 컨트롤러가 없어도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컨트롤러로 활용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저스트 댄스 2023 컨트롤러(Just Dance 2023 Controller)는 유저가 보유한 스마트폰의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앱을 설치한 다음 화면의 지시에 따라 콘솔과 스마트폰을 같은 Wi-Fi 네트워크에 연결 후 페어링 코드를 입력하면 스마트폰을 컨트롤러로 활용할 수 있어, 최대 6명의 플레이어가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유비소프트(Ubisoft)는 디지털 배포, 디지털 자산 관리, 플레이어를 위한 단일 네트워크, 로열티 프로그램,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독자적인 유비소프트 커넥트(Ubisoft Connect)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에서 유비소프트의 계정 연동을 통해 유비소프트 커넥트 연결이 가능합니다.
유비소프트 커넥트에서는 [저스트 댄스 2023 에디션]만의 챌린지, 보상, 통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챌린지에서는 노래 완료, 별 획득, 레벨 상승 등의 과제를 통해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고, 보상에서는 게임플레이를 통해 획득한 유닛 포인트를 사용해 댄서 카드, 감정표현, 아바타 등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저스트 댄스 2023 에디션]을 시작하면 미할리, 브레지애나, 새라, 원더러스트, 잭 로즈, 판다 중 아바타를 선택하게 되고,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게임을 즐기기 위해 노래를 다운로드 할 수도 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의 경우 노래를 다운로드 하기 위해 6.5GB의 저장 공간이 필요합니다.
댄서 카드에서는 아바타, 배경, 테두리, 남성적인 스타일, 여성적인 스타일, 중성적인 스타일, 배지 등을 변경할 수 있고, 감정 표현, 점수 효과, 승리 축하 효과 등의 고유 효과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진행을 통해 특정 레벨 달성, 목표 달성 등을 통해 댄서 카드를 꾸밀 수 있는 아이템이 늘어나게 됩니다.
게임에 수록된 곡들은 실제 전문 댄서들의 모션캡처 방식으로 촬영된 영상으로 플레이어는 실시간으로 코치의 영상을 거울 보듯이 보고, 픽토그램의 모션을 박자에 맞춰 춤을 따라서 추며, 조이콘의 모션센서를 통해 인식된 동작에 따라 점수를 획득하는 방식으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화면 우측 하단에 표시되는 픽토그램으로 다음 춤을 예측해 박자에 맞춰 화면 속의 코치와 똑같이 춤을 추면, 동작의 정확성과 리듬감을 바탕으로 스코어 구체에 동작을 놓쳤다는 의미의 X 표시부터 OK, GOOD, SUPER, PERFECT, YEAH까지 단계별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이번 작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진척 시스템, 직관적인 검색 메뉴 등 전반적인 게임 모드들이 개선되었습니다. 플레이리스트나 음악장르, 안무 스타일, 분위기, 시대 등의 카테고리에 따라 모든 콘텐츠를 쉽게 검색하고 찾을 수 있어 접근성을 높여 주고 있습니다.
플레이리스트에는 매일 다르게 선별되는 일일 선곡,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한 곡들이 들어있는 글로벌 리더, 어려운 난이도의 곡으로 한계에 도전하는 극한의 난이도, 감각적인 곡과 안무로 분위기를 만들고 리듬을 즐길 수 있는 감각적인 멜로디, 플레이어 간 접촉이 많은 안무로 친구들과 교감을 나눌 수 있는 열광의 거실 등 개인 취향이나 플레이어의 경향에 맞춰진 재생 목록과 엄선된 곡을 추천해 줍니다.
마치며…
[저스트 댄스 2023 에디션]은 닌텐도 스위치용 컨트롤러인 조이콘이나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음악에 맞춰 화면에 나오는 동작을 따라 하기만 해도 누구나 자연스럽게 댄스를 즐길 수 있는 음악 장르의 게임입니다.
기존에 시스템을 구축해둔 언리미티드 구독 서비스 대신 저스트 댄스+라는 새로운 구독 기반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언리미티드에서 550여곡의 콘텐츠를 제공했던 반면 플러스에서는 150곡 정도만 제공하고 있어 곡 수가 대폭 줄었고, 해당 서비스마저 현재는 접속이 불가능한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그래도 K-POP의 역사를 새롭게 써내려 가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곡이 시리즈 최초로 2곡이나 수록되어 있고, 대한민국의 대표 댄스 크루인 ‘라치카’의 특별한 퍼포먼스를 만나볼 수 있으며, 온라인 멀티플레이 모드도 도입되어 기존 시리즈와는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유비소프트 코리아로부터 제품 협찬을 지급받아 작성되었으며, 내용은 주관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Game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드래곤 퀘스트 트레저즈 푸른 눈동자와 하늘의 나침반 리뷰 (0) | 2022.12.19 |
---|---|
하베스텔라 리뷰 (2) | 2022.12.12 |
잇 테이크 투 리뷰 (0) | 2022.11.27 |
니어: 오토마타 디 엔드 오브 요르하 에디션 리뷰 (0) | 2022.11.20 |
도라에몽 진구의 목장이야기 대자연의 왕국과 모두의 집 리뷰 (1) | 2022.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