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reView2022. 11. 20. 22:25

 

[리뷰] 니어 : 오토마타 디 엔드 오브 요르하 에디션

 

 

지난 6월에 열린 닌텐도 다이렉트 미니에서는 2017 PS4로 출시되어 이미 65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한 [니어 : 오토마타]의 닌텐도 스위치 이식작인 [디 엔드 오브 요르하 에디션]의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인간을 닮고 싶어 하는 안드로이드와 기계 생명체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니어 : 오토마타 디 엔드 오브 요르하 에디션] 한국어판이 지난 10 6, 추가 콘텐츠가 수록되어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2010 PS3용으로 출시된 [니어 레플리칸트] [드래곤 온 드라군]의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는 작품으로, 이세계에서 전이된 모체가 지구에서 파괴되며 마소가 퍼지고, 인류가 이에 오염되며 전멸 위기에 처하자 마법적 기술인 게슈탈트와 인공 육체인 레플리칸트로 이에 대처하는 스토리를 선보였습니다.

 

[니어 레플리칸트]는 삶과 죽음, 멸망과 재생, 영혼과 육체라는 심오한 내용들을 감성적인 연출로 풀어내고 있지만, 암울한 스토리로 인해 흥행을 거두진 못했습니다. 그래도 스토리 해석에 필요한 최소한의 감정선을 전달하며, 플레이어마다 다양한 해석이 가능해 팬층을 형성하며 시리즈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니어] 시리즈의 디렉터는 인터뷰나 행사에 캐릭터 에밀의 가면을 쓰고 등장하는 일본의 개발자 요코오 타로입니다. 게임을 디렉팅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들의 시나리오와 설정을 직접 작업하는 개발자이기도 한데, 암울한 세계관을 토대로 뒤틀린 인격의 캐릭터가 등장하며, 염세적인 스토리를 선보여 대중적인 인기를 얻지 못한 개발자였습니다.

 

게임에서 근친상간, 쾌락살인, 성적 소수자 등 무거운 소재들을 다루며 기괴한 개발자로 알려졌는데, 2017년 발매한 [니어 오토마타]가 액션 RPG 장르임에도 슈팅 게임이나 비주얼 노벨의 요소가 섞여 있고, 파격적인 스토리와 다회차 플레이 방식이 상업적으로 대성공을 거두며, ‘요코오 타로디렉터에 대한 평가도 바뀌고 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이식된 요르하 에디션에는 추가 콘텐츠 ‘3C3C1D11944092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추가 콘텐츠에는 3종류의 투기장에서 배틀 콘텐츠를 즐길 수 있으며, 보상으로 [니어 레플리칸트]의 캐릭터를 모티브로 한 노출이 많은 여성의 옷부터 순박한 소년의 옷, 세계를 멸망시킨 남자의 옷까지 3종류의 코스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스위치 버전만을 위해 제작된 6종류의 코스튬과 4 종류의 액세서리, 관련 작품인 [니어 리[]카네이션]에 등장한 캐릭터의 포드 스킨도 2종 다운로드 할 수 있는 ‘6C2P4A118680823’ 무료 콘텐츠도 제공됩니다. 이 콘텐츠에는 의체 레플리카, 요르하 제복, 흰 여우 가면, 달빛 아래 장식, 포드 042용 마마, 포드 153용 우체부 등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니어 : 오토마타 디 엔드 오브 요르하 에디션]의 지상에 위치한 레지스탕스 캠프에는 평범한 군복을 입은 구형 안드로이드들이 등장합니다. 레지스탕스 캠프의 점검 상점에서는 경험치 외에 플러그인 칩을 이용해 밸런스 중시, 공격 중시, 방어 중시 의체로 안드로이드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칩은 본체를 강화하는 아이템으로 근처의 전투 상태인 적에게 자동으로 공격을 가하는 자동 공격, 근처의 적에게 자동으로 사격을 가하는 자동 사격, 적의 공격을 회피하는 자동 회피 등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포드는 요르하 부대에 지급된 수행 지원 유닛으로 돈과 소재를 사용해 포드의 공격력을 강화시켜 나가거나, 포드 프로그램을 장비해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포드 프로그램에는 레이저와 같은 공격 계열부터 적의 행동을 방해하는 보조 계열까지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프로그램에는 전방으로 강력한 레이저 발사, 일정 범위 안의 적을 포드가 분석하여 정보를 전송하면 범위 안의 적을 모두 베는 미라쥬, 에너지 덩어리를 투사하고 목표에 타격을 주는 해머, 일정 시간 동안 플레이어 주위를 회전하며 적에게 대미지를 주는 블레이드, 창의 형상을 한 에너지 덩어리가 지면에서 솟아 오르는 스피어, 물리 공격을 막는 방어막을 전개하는 실드 등이 있어 플레이어의 스타일에 따라 강화해 나갈 수 있습니다.

 

 

 

보스급의 적은 해킹 공격을 펼치기도 합니다. 해킹 시스템은 제한 시간 내에 검은 코어를 공격해서 해킹을 무력화하는 미니게임 형태로 전개됩니다. 해킹의 목표는 제한시간 내에 탄막을 쏘는 견제 유닛들을 처리하고 검은 구체를 파괴하는 것인데, 구체 및 방어 유닛들이 발사하는 발사체에 피격당하면 반동으로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2B는 해킹 패턴에 대해 방어만 가능하지만, 9S는 해킹 공격을 펼칠 수 있어 해킹한 적을 폭발시켜 주변에 데미지를 줄 수 있고, 기계생명체가 9S를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해킹에 성공하면 자폭, 종속화, 원격 조작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적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니어 : 오토마타 디 엔드 오브 요르하 에디션]에서는 외계인들이 투입한 기계생명체 병기에 의해 인류 문명은 괴멸하게 되고, 살아남은 소수의 인류는 달로 도망쳐 지구 궤도의 벙커를 거점으로 삼는 안드로이드 부대를 창설하게 된다는 스토리를 담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요르하 부대의 일원으로서 파견된 무뚝뚝한 성격의 범용 전투 모델 안드로이드 ‘2B’가 되어 검술과 격투술로 기계생명체에 대항하며, 지구탈환을 위한 전투를 펼쳐나가게 됩니다.

 

 

 

2B는 동양의 사무라이가 사용했던 백의 계약이라는 칼을 사용합니다. 무기는 퀘스트를 진행해 획득하거나 스캐너를 사용해 획득 할 수 있으며, 필요한 소재와 돈을 사용해 무기를 강화해 나갈 수도 있습니다. 무기를 강화하면 공격력 상승, 콤보 수 증가, 공격 속도 상승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무기 강화 외에도 무기상을 통해 백수의 왕을 모티프로 만든 백수의 검, 섬뜩한 분위기의 고대의 패왕검 등 소형무기, 대형무기, 창 등의 무기를 구입해 시스템 메뉴에서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무기는 2종류의 무기를 2세트까지 장착할 수 있으며, 바로가기 메뉴에서 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액세스 포인트는 요르하 부대원을 위해 준비된 설비로 이 포인트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캠프 밖에서는 자동판매기의 잔해로 위장되어 있는데, 액세스 포인트의 단말 메뉴에서 메일 박스를 선택하면 수신한 메일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요르하 기체는 파괴된 직후에 기억 데이터만이 의체에 전송되고, 아이템 종류는 전송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플레이 도중에 사망하면 장비하고 있던 강화 칩들을 모두 잃게 되므로, 플레이 했던 캐릭터의 사체에서 플로그인 칩을 회수해야만 합니다.

 

 

 

마치며

 

[니어 : 오토마타 디 엔드 오브 요르하 에디션]은 외계인의 침공으로 인해 지구를 빼앗긴 인류를 무대로, 플레이어는 안드로이드 병사 요르하 2 B을 조종해 기계 생명체와 맞서 싸우는 액션 RPG 장르의 게임입니다.

 

닌텐도 스위치의 하드웨어 성능의 한계로 인해 그래픽 품질이 하향되었고, 60프레임이 아닌 30프레임을 지원해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래도 출시 이후 평론가와 유저 모두에게 호평을 받으며 전작에 대한 관심까지 올라가 개선판이 출시되었던 작품답게 다회차를 플레이하며 다른 인물의 시점으로 플레이하고, 새로운 정보를 얻게 되는 스토리라인과 단순한 조작만으로도 호쾌한 액션을 즐길 수 있는 작품입니다.

 

 

 

해당 포스팅은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로부터 제품 협찬을 지급받아 작성되었으며내용은 주관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Posted by 드림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