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reView2021. 4. 18. 22:38

 

[리뷰] 아웃라이더스

 

 

2019 E3 스퀘어 에닉스 쇼케이스에서 공개했던 [아웃라이더스(OUTRIDERS)] [기어스 오브 워: 저지먼트], [블렛스톰] 등을 개발했던 People Can Fly의 작품으로 SF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TPS 게임으로, 신작이라는 점에서 높은 관심을 모았었습니다.

 

인류는 황폐한 지구를 버리고 비슷한 환경을 지닌 에녹 행성을 찾아 이주 계획을 실시하지만, 지자기폭풍에 의해 이주 계획은 실패하고, 한정된 자원을 둘러싼 이주민들 사이의 살육전이 펼쳐지는 스토리를 담은 [아웃라이더스(OUTRIDERS)]가 지난 4 1, PS4, PS5 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아웃라이더스]에서는 활동 변경이나 게임 메뉴에서 다른 플레이어가 참여할 수 있는 공개, 초대받은 플레이어만 참여할 수 있는 비공개, 친구만 참여할 수 있는 친구 허용을 통해 최대 3명의 플레이어가 협동 모드 세션을 통해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게임의 난이도는 파티의 플레이어 수에 맞게 조정되고, 각 플레이어는 적으로부터 자체적인 전리품을 얻을 수 있지만, 플레이어 간에 아이템 공유나 거래는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메인 스토리 라인의 진행도가 플레이어 보다 높은 파티에 참여하면 스포일러 경고가 표시되고, 파티원 한 명이 지역을 떠나려면 최소 두명의 파티원의 동의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이 게임에서는 4개의 클래스 중 하나를 선택해 해당 클래스의 능력을 활용하게 됩니다. 클래스에는 구조물을 움직이거나 원하는 데로 변형해 원거리에서 적을 처치하는 테크노맨서, 부상을 치유하는 동시에 적을 불태우는 파이로맨서, 원하는 곳으로 순간이동하는 트릭스터, 최전방에서 아군을 방어하는 데바스테이터가 존재합니다.

 

특히 테크노맨서는 상태 이상 공격으로 적에게 지속 대미지를 주고, 파이로맨서는 화염과 폭발로 다가오는 적을 요격하고, 트릭스터는 시간과 공간을 조작해 일정 범위에 슬로우 효과를 걸 수 있으며, 데바스테이터는 중력 조작 능력을 지니는 등의 초능력을 사용하여 초자연적인 전투 감각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적 처치, 퀘스트 완료, 아이템 판매 등을 통해 획득하여 아이템을 구입하는 데 사용되는 화폐인 고철부터, 적대적인 동물을 처치하거나 방어구를 분해하여 얻을 수 있는 가죽, 광맥을 채집하거나 무기를 분해하여 얻을 수 있는 철, 에픽 및 전설 아이템을 분해하여 얻을 수 있는 티타늄까지 여러 유형의 자원이 존재합니다.

 

특히 아노말리 파편은 제작을 통해 보너스 특성을 증가시키는데 사용됩니다. 아노말리 파편은 아이템을 분해하여 얻을 수 있는데, 아이템 설명에 보이는 수정 아이콘은 분해 시 얻게 되는 아노말리 파편의 유형을 보여줍니다.

 

 

 

   게임시스템

 

[아웃라이더스]에서는 적을 처치하고 퀘스트를 완료했을 때 지급되는 경험치 포인트를 획득해 레벨업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레벨업을 통해 캐릭터의 최대 체력과 아노말리 능력이 증가하며, 새로운 클래스 포인트와 스킬 잠금도 해제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레벨업을 하면 영웅 메뉴의 탭에서 클래스 트리 노드를 잠금 해제하는 데 사용되는 클래스 포인트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 트리에는 세 가지의 기본 브랜치가 존재하며, 각 브랜치는 각기 다른 플레이 스타일에 해당하는 생존, 무기 대미지, 아노말리 능력의 영향을 줍니다.

 

 

 

스킬은 적에게 군중 제어, 지속 피해, 디버프 등 다양한 상태 효과를 야기할 수 있는 특수한 능력입니다. 기본 스킬은 아노말리 푸시이며 모든 클래스마다 자체 버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장착한 스킬 세트는 언제든지 교체가 가능하지만, 쿨다운 상태인 스킬은 장착을 해제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스킬은 캐릭터의 아노말리 능력에 따라 피해를 입힐 수 있고, 클래스의 양상을 설명하는 키워드가 표시됩니다. 일부 스킬은 플레이어와 파티를 위한 버프를 제공하여 기동성을 높여주거나 적의 움직임 및 공격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무기에는 화력 특성이 존재하고, 방어구에는 방어 특성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희귀도가 높은 아이템을 장착하면 보너스 특성이 적용되는데, 아이템 레벨이 높을수록 더 많은 보너스 특성이 주어집니다.

 

보너스 특성에는 방어구 관통, 치명타 대미지, 무기 생명 흡수, 스킬 생명 흡수, 회복되는 체력 양 증가, 근거리 대미지 증가, 원거리 대미지 증가, 무기 대미지 증가, 스킬 대미지 증가, 스킬 쿨다운 감소, 상태 효과 대미지 증가 등의 특성이 존재합니다.

 

 

 

   게임플레이

 

[아웃라이더스]에서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타임라인에서 스토리 지점이 잠금 해제되고, 이전에 잠금 해제한 모든 스토리 지점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 지점 변경은 타임라인을 통해 가능하며 로비에서 스토리 지점 선택을 통해 입장할 수 있습니다.

 

메인 스토리 외에도 부가 퀘스트를 완료하면 레벨업 시간을 단축시키고, 좋은 전리품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게다가 수집가 퀘스트는 곳곳에 흩어져 있는 여러 목표물을 수집해야 하는 선택적 임무로 특정 수집가 퀘스트 세트를 완료하면 고유한 보상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제작을 사용하면 희귀도 높이기, 특성 올리기, 장비 개조, 무기 변형 교체 등으로 장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고급 아이템의 희귀도를 높이는 데는 철과 가죽이 소모되고, 희귀 아이템의 희귀도를 높이는 데는 티타늄이 소모됩니다.

 

게다가 아노말리 파편을 사용하여 아이템의 보너스 특성을 올릴 수 있고, 장비를 개조하면 아이템과 모드의 조합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캐릭터가 레벨업하면 각 무기 유형의 새로운 무기 변형을 잠금 해제할 수 있으며, 아이템의 레벨업을 통해 보너스 특성이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적들은 유형마다 근접 또는 단거리 공격이나 원거리 공격을 시도하는 등 고유한 공격 사거리와 습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적의 유형에 따라 체력, 방어, 저항 특성을 지니고, 플레이어의 체력이나 아노말리 기반 대미지가 얼마나 완화되는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적과의 거리에 따라 무기 피해가 근거리 피해나 원거리 피해 특성에 의해 조정될 수 있고, 변종 적은 고유한 스킬 세트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하는 적의 유형을 인식하고 이에 맞게 전략을 조정해야 하는 점이 전투의 핵심입니다.

 

 

 

마치며

 

[아웃라이더스]는 개척되지 않은 외계행성 에녹의 토지를 탐색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미션을 수행하며 캐릭터를 강화해 나가는 3인칭 슈팅 장르의 게임입니다.

 

PS4, PS5, Xbox One, Xbox Series X/S, PC 등 각 플랫폼간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하고 있지만, 서버 통신 오류로 멀티플레이를 원활하게 즐길 수가 없고, 아이템이 모두 증발해 버리는 심각한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그래도 클래스에 따른 고유한 스킬을 성장 시켜 나가고, 사용 무기와 장비의 조합에 따라 캐릭터를 강화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특히, 상대하는 적의 유형에 따른 전략으로 RPG 요소가 접목된 전투를 즐길 수 있으며, PS4, Xbox One에서 PS5, Xbox Series X/S로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해당 포스팅은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로부터 제품을 협찬받아 작성되었으며, 내용은 주관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Posted by 드림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