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
E3 2014에서 공개된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는 전작으로부터 1년 뒤, 야마타이에서 겪은 사건의 후유증으로 고통 받고 있던 ‘라라’가 야마타이에서 본 것이 사실이었다는 증거의 파편을 찾고 자신의 트라우마를 치유하는 과정을 담을 것으로 알려져 기대를 모았었죠.
작년 Xbox One 버전이 국내 유명 성우들의 더빙 작업을 거쳐 출시되어 좋은 평가를 받으며 75개 이상의 ‘최고의 게임’ 후보에 오른대 이어 2016년 10월 11일,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 : 20주년 에디션]이 PS4 버전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에서 주인공 라라 크로프트의 역할로 성우 이소영씨가 맡아 연기를 펼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성우 성완경, 오인성, 이장원씨를 비롯한 국내 유명 성우들의 더빙 작업으로 이미 큰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성우 이소영씨는 EBS 15기 성우 출신으로 [부릉부릉 브루미즈]의 페라, [디아블로 3]의 여성 야만용사, [오버워치]의 아나 역 등 다양한 애니메이션과 게임에서 냉혹한 마녀나 발랄한 아가씨 역을 주로 맡아 왔는데 이번 작품에서 탐험가로 성숙해가는 라라의 모습에 생동감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토리코]의 토리코, [베르세르크]의 가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리치 왕 역할을 맡으며 거친 저음이 매력적인 성우 성완경씨가 악역 콘스탄틴의 역할을 맡았고, [드래곤볼 Z]의 비루스, [라따뚜이]의 레미 등에서 가늘고 예민한 목소리를 선보인 성우 오인성씨가 제이콥 역을 맡았으며, [겨울왕국]의 올라프, [하스스톤]의 여관주인, [리그 오브 레전드]의 그라가스 역할로 거치면서도 유쾌한 목소리의 소유자인 이장원씨가 라라의 동료인 조나 역을 맡아 게임의 몰입감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2015년 11월, Xbox One 기간 독점으로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가 발매된 이후 각종 게임 어워드에서 최고의 액션 어드벤쳐 게임 후보에 오르며 다양한 수상 경력을 지닌바 있으며, 2016년 1월에는 윈도우 10과 4K 해상도 지원이 추가된 PC버전이 발매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롭게 PS4로 출시된 20주년 에디션에는 [툼 레이더 3]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된 새로운 복장과 무기, 5개의 클래식 라라의 스킨들, 극한의 조건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익스트림 서바이버 난이도, 새로운 커뮤니티 챌린지, 35개의 탐사용 카드 등 지금까지 공개된 모든 DLC가 포함된 완전판입니다.
지난 10월 13일에 정식 발매된 PS4 전용 주변기기인 PlayStation VR에도 대응되어 블러드 타이즈 챕터는 VR모드에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이 챕터에서는 PS VR을 활용해 라라가 어릴 적에 살았던 집을 탐험하며 숨겨진 가족사를 파헤쳐 부모님의 유산을 지켜나가는 과정을 가상 현실 시스템을 통해 보다 생생하게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악몽 속에서 크로프트 저택으로 몰려오는 좀비들을 물리치는 라라의 악몽 모드, 야생 속에서 다른 플레이어들과 함께 적들의 위협과 가혹한 환경 속에서 오래 살아남기를 경쟁하는 온라인 코옵 모드인 인듀어런스 모드도 새롭게 추가되어 20주년 에디션의 가치를 더해주고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는 게임 진행을 통해 임무나 챌린지 완료, 새로운 유적 발견, 전투나 탐험을 통해 경험치를 획득하게 되고, 이 경험치가 일정 수치 이상 모이면 스킬 포인트를 얻을 수게 됩니다.
캐릭터의 스킬에는 적의 총격과 근접 공격으로 받는 피해 감소, 폭발과 불길에서 받는 대미지 감소, 회피 반격, 조용한 착지, 높은 위치에서 적 습격, 빠른 치료 등 근접 전투 및 치료 관련 능력의 싸움꾼 스킬부터 화살 회수, 호흡 조절, 자원의 획득 량 증가 등 사냥 및 자원 획득 능력의 사냥꾼 스킬, 빠른 제작, 폭탄 및 지뢰 제작, 보너스 경험치 획득 등 제작 및 탐험 관련 능력의 생존자 스킬까지 3종류가 존재해 플레이어가 원하는 스킬 획득으로 단계별로 캐릭터를 성장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피신처인 베이스캠프에서는 탐험을 통해 주위에서 찾은 헝겊, 깃털, 나뭇조각이나 사냥을 통해 얻은 동물의 가죽 등의 자원을 사용해 화살과 새로운 장비품을 직접 제작할 수 있습니다.
장비품에는 제작에 필요한 자원을 소지하고 있으면 화살 최대 보유량이 증가하는 화살통, 자원의 최대 보관량이 증가하는 가방, 총에 부착해 탄창 수가 증가하는 탄약 꽂이, 탄약의 최대 보유량을 늘려주는 가죽 주머니 등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독버섯을 이용한 독화살, 기름을 이용한 불화살, 깡통을 이용한 확산 수류탄 등 습득한 스킬에 따라 업그레이드된 유형의 화살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금고를 열어서 무기 부품과 업그레이드 도구를 획득할 수 있는데, 특정 무기의 모든 부품을 모으면 베이스캠프에서 해당 무기가 잠금 해제되고, 업그레이드 도구로 새로운 무기의 업그레이드 단계를 잠금 해제할 수도 있습니다.
활에는 활대 보강을 통한 대미지 증가, 손잡이를 감싸 활시위를 당기는 속도 증가, 활줄을 가죽으로 감싸 활시위를 당기는 유지 시간 증가, 화살 걸이로 발사 속도 증가 등의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고 등반용 도끼는 손잡이를 감싸 양손 무기 근접 공격 콤보 구사, 날을 연마해 비틀어 여는 속도 향상, 손잡이를 보강해 공격 위력 향상 등의 단계별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또한, 발견한 화기는 총신을 다듬어서 대미지 증가, 공이 속을 비워 연사율 증가, 손잡이를 개선해 반동 억제, 방아쇠 감도를 높여 발사 속도 증가, 장전기를 개조해 재장전 속도 등을 향상 시켜 화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툼 레이더 : 리부트]에서 주인공 ‘라라 크로프트’는 21살에 고고학 전공으로 대학을 졸업하고 전설로만 전해지는 일본 고대 왕국 ‘야마타이’를 찾고자 동료들과 인듀런스 호를 타고 항해를 떠나지만 도중에 폭풍을 만나 용의 삼각지대로 표류하게 됩니다. 그 곳에서 동료들을 잃고 생사를 건 탈출을 시도하며 툼레이더의 새로운 여정을 펼친바 있습니다.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는 리부트의 후속작으로 라라는 야마타이 섬에서 겪은 정신적인 충격으로 고통에 시달리다 비현실적인 일이 실제 할 수 있다는 경험을 바탕으로 아버지의 의문스러운 죽음에 대한 진실을 파헤치고, 아버지가 집착하던 영생에 대한 비밀을 찾기 위해 러시아로 모험을 떠나게 됩니다.
플레이어는 적들의 위협과 냉혹한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동물을 사냥하고 가죽을 벗겨서 장비품과 복장 제작을 위한 자원을 획득하며, 생존 본능을 발동해 목표 빛기둥과 중요한 사물의 위치를 파악해 묻혀 있는 생존 물품에서 다양한 자원을 얻는가 하면 탐험가의 가방을 조사해 동굴 입구, 금고 위치 등을 알아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벽화나 문서, 벽에 적힌 글을 읽어서 언어 경험치를 쌓으면 돌기둥을 해석할 수 있게 되고 구조적으로 약한 곳을 파괴해 덫을 무력화 하거나 로프 연결 부위를 끊어 퍼즐을 풀고 고대 유적을 탐험해 나가게 됩니다.
스토리 진행 외에 아군 주민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의뢰를 맡아 임무를 완료하면 플레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데, 나중에 임무 의뢰인에게 돌아와서 추가 임무를 돕거나 완료할 때까지 언제든지 임무에 다시 도전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지역 개요 챌린지용 보조 무덤을 발견하면 고대 기술의 스킬을 마스터할 수 있고 금화를 수집해 장비 기술자로부터 정확도를 향상시켜주는 라이플 레이저 조준경, 폭발성 탄환을 발사하는 수류탄 발사기, 로프를 빨리 오를 수 있는 등강기 등의 아이템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는 죽음이 도사리고 있는 고대 유적을 탐험하며 예기치 못한 전투에 임하거나 퍼즐을 풀어나가는 액션 어드벤처 게임으로 이번 20주년 에디션은 모든 DLC가 포함되고 VR모드도 새롭게 추가된 완전판입니다.
챌린지 요소는 다양한 고대 유적지를 탐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만, 긴박한 스토리 전개 중에 뜬금없이 등장하는 챌린지로 인해 스토리에 집중할 수 없게 하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네요.
그래도 아름다운 그래픽을 배경으로 마치 영화와 같은 긴장감 넘치는 서바이벌 액션을 펼치며 전문 성우들의 음성연기가 몰입감을 더해줘 점차 노련한 탐험가로 거듭나는 라라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Game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와치독2 리뷰 (0) | 2016.12.05 |
---|---|
셜록 홈즈 : 악마의 딸 리뷰 (0) | 2016.11.11 |
아이돌마스터 플래티넘 스타즈 리뷰 (0) | 2016.10.25 |
테일즈 오브 베르세리아 리뷰 (0) | 2016.09.08 |
슈퍼로봇대전OG 문 드웰러즈 리뷰 (0) | 2016.0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