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reView2016. 3. 13. 19:28

 

[리뷰] 건담 브레이커 3

 

 

2013년 반다이 남코 게임즈에서 PS3용으로 발매한 액션 게임 [건담 브레이커]는 건담의 부품을 수집하여 다양한 조합으로 자신만의 건담 프라모델을 창조해낼 수 있는 게임으로 건담 팬들을 흥분시켰던 작품이었죠.

 

차세대 기종으로는 즐길만한 메카닉 액션 게임이 출시되지 않았었는데, 시리즈의 최신작인 [건담 브레이커 3]가 지난 3, 시리즈 최초로 자막 한글화를 통해 PS4, PS Vita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건담 브레이커 3]에서는 시리즈 최초로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에 등장하는 인물과 기체 등을 머리가 큰 이등신으로 체형화하여 표현한 SD 건담 BB 전사들이 새로운 동료로 등장합니다.

 

기사를 모티브로 한 나이트 건담을 비롯해 무사건담, 커맨드 건담, 무사 빅토리, 기사 유니콘 건담, 제로 건담, 건담 대장군 등의 기체들이 등장하는데, 모듈을 세트하여 파티원을 서포트하는 동료로만 등장할 뿐,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하거나 커스터마이즈 할 수 없는 점은 아쉽더군요.

 

 

 

 

플레이가 가능한 건프라에는 기동전사 건담, 기동전사 건담 0083, 기동전사 건담 썬더볼트, 기동전사 Z건담,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 기동전사 건담 UC, 기동전사 V건담, 기동무투전 G건담, 신기동전기 건담 W, 기동전사 건담 SEED, 기동전사 건담 OO, 기동전사 건담 AGE 등 다양한 시리즈의 주요 기체들을 직접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동전사 건담 썬더볼트의 풀아머 건담, 사이코 자쿠, 기동전사 건담 UC의 크샤트리아, 바이알란 커스텀, 쥬앗그, 건담 G의 레콘기스타의 건담 G 셀프, 턴에이 건담의 모빌 스모, 모빌 카풀 등 20여 종의 건프라들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작품에는 다른 플레이어가 네트워크 상에 투고한 건프라 데이터와 싸우는 바운티 헌터 모드가 새롭게 추가 되었는데, 상대 건프라는 2기부터 최대 4기까지 선택하여 배틀을 즐기고 승리하면 상금 GP를 획득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대전 상대의 건프라는 GP가 높을수록 강력한데, 배틀 중에 상대 팀의 건프라를 격파하거나 파츠를 분해해도 GP를 얻을 수 있어 강화를 위해 필요한 파츠를 지닌 적을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시스템

 

 

[건담 브레이커 3]는 건프라 배틀에 임하기 전에 팀의 준비를 진행하는 VR 행거라는 가상 공간을 중심으로 진행되는데, 플레이어는 아바타를 움직여 건프라를 커스터마이즈 하는 셋 업 카운터 설비, 미션과 멤버를 선택하는 미션 카운터 설비, 이 외에 아레나, , 멀티 플레이 카운터 등 다양한 설비 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미션에는 에리어 안에서 적을 격파하며 마지막 보스를 쓰러뜨리는 일반 미션, 여러 팀이 생존을 걸고 CPU 기체를 쓰러뜨리는 배틀 로얄, 대전 상대 팀과 싸우는 팀 배틀, 숨겨진 모노리스를 찾아내 격파하는 모노리스 데몰리션, 공격과 수비로 나뉘어 팀의 코어를 파괴하고 보호하는 코어 어설트 등의 종류가 존재합니다.

 

 

 

 

셋 업 메뉴에서는 기체의 파츠나 스킬을 편성하는 어셈블, 기체의 색을 변경하는 페인트, 기체의 이름 편집, 포토 그래프 모드로 기체 사진 촬영, 동료기 SD 변경, SD에 세트할 모듈 변경, 동료 SD의 컬러링 변경, 마음에 든 기체의 설계도 저장과 로드가 가능합니다.

 

어셈블을 통해 근접 무기, 사격 무기, 실드의 파츠 등을 변경해 다양한 장비를 세트해 배틀에서 사용하고, 게이지 소비 타입, 횟수 제한 타입, 무제한 타입의 옵션 장비 선택과 특정 무기류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필살기인 EX 액션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페인트를 통해 조립한 기체를 색과 질감, 흠집, 얼룩 등을 패턴, 컬러링, 광택, 메탈릭을 조정해 자유롭게 도색하거나 엠블럼이나 코션 마크를 추가해 개성을 강조한 디테일을 살릴 수도 있습니다.

 

 

 

 

파츠 합성을 통해 건프라를 강화해 나갈 수 있는데, 합성에는 선택한 건프라의 베이스 파츠에 다른 건프라의 마테리얼 파츠를 합성하는 단독 합성부터, 선택한 베이스 파츠에 임의의 마테리얼 파츠를 여러 개 한꺼번에 합성하는 일괄 합성, 베이스 파츠에 경험치 상승 플라스틱이나 어빌리티 강화, 계승 큐브를 합성하는 플라스틱 합성, 다른 건프라의 마테리얼 파츠를 합성해 베이스하고는 다른 새로운 리모델 파츠를 제작하는 파생 합성까지 4가지 방법을 통해 파츠를 개조해 나갈 수 있습니다.

 

파츠 합성을 하면 레벨이 올라가고 성능이 향상되는데, 일부 파츠에는 어빌리티라는 추가 효과를 지닌 것도 존재해 원작 설정에 따라 고유 어빌리티가 설정되어 있거나 각종 패러미터의 상승이나 특수한 효과가 추가되고, 어빌리티는 합성 시 취향대로 계승시켜 나갈 수 있어 전투를 보다 유리하게 이끌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게임플레이

 

 

건프라 배틀에서는 에어리어 내에 퍼져있는 적들을 근접공격, 슈팅공격, EX액션, 버스트 액션 등으로 격파하며 진행해 마지막에 나타나는 보스를 쓰러뜨리고 미션들을 완료해 나가게 됩니다.

 

배틀은 기본적으로 팀전으로 진행되는데, 건프라의 내구치가 떨어져 행동 불능에 빠지면 재도전 티켓을 소비해 재출격하거나 아군이 리부트 해주면 전선에 복귀할 수 있고, 라디오 채팅으로 동료기에 지시를 내릴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플레이어의 숙련도를 나타내는 빌드 브레이커 랭크가 존재해 건프라 제작이나 건프라 배틀을 통해 랭크를 상승시키면 샵에서 입을 수 있는 코스튬이 증가하게 됩니다.

 

 

 

 

멀티 플레이 모드를 통해 네트워크에 접속하면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최대 4명이 파티를 맺어 미션이나 아레나 모드를 함께 즐길 수 있는데, 채팅 메뉴를 통해 사전에 설정한 라디오 채팅으로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합니다.

 

플레이어가 직접 리더가 되어 멀티 플레이 행거를 작성하거나 다른 플레이어가 작성한 헹거를 검색해 게임에 참가할 수 있는데, 작성한 멀티 플레이 행거에는 20자의 숫자로 구성된 행거 ID가 부여되어 이 ID를 입력하면 해당하는 멀티 플레이 행거에 직접 입실할 수도 있습니다.

 

 

 

 

샵에서는 게임 진행을 통해 획득한 GP 포인트를 사용해 건프라나 빌더즈 파츠, 아바타와 교환하거나 PSN Store로부터 부스터와 같은 유료 컨텐츠를 구입할 수 있고, 샵 카운터 내의 기프트에서 배포된 코드를 입력해 특전을 입수할 수도 있습니다.

 

아바타 코스튬은 랭크가 올라갈수록 늘어나며 교환할 수 있는 건프라는 미션에서 그 건프라의 무기 파츠를 모으면 늘어납니다. 또한 불필요한 파츠나 무기, 플라스틱을 GP로 교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마치며

 

 

 

[건담 브레이커 3]는 건프라 배틀 팀 활동을 하며 각종 대회에 참여해 개성 강한 건프라들과 배틀을 펼친다는 스토리를 즐길 수 있는 액션게임입니다.

 

새롭게 참전한 SD 건담 기체들을 직접 플레이 해볼 수 없고, 보스급 기체들은 실드 게이지와 내구치가 높아 배틀이 너무 길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그래도 빌더즈 파츠로 기체의 외형을 꾸미고 성능을 향상시키며 바운티 헌터 모드로 유저들의 직접 제작한 개성 넘치는 기체들과 배틀을 하며 시리즈가 추구하는 파괴, 수집, 창조의 재미를 즐길 수 있는 타이틀입니다.

 

 

 

 

'Game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피의 아틀리에 리뷰  (0) 2016.04.04
더 디비전을 해보고  (0) 2016.04.04
어쌔신 크리드 크로니클을 해보고  (0) 2016.03.09
파 크라이 프라이멀 리뷰  (1) 2016.03.02
요마와리: 떠도는 밤을 해보고  (0) 2016.02.29
Posted by 드림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