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reView2012. 12. 9. 02:26

[리뷰] 어쌔신 크리드 3

 

 

PAX EAST는 콘솔, 아케이드, 온라인 게임과 함께 이와 관련된 애니메이션, 음악, 코스프레 패션쇼 등을 선보이는 게임쇼로, 2012 4 6일부터 8일까지 미국 보스턴에서 개최되었던 PAX EAST 2012에서는 [어쌔신 크리드 3]의 데모 버전이 공개되어 올 연말 최고의 기대작 중 하나로 주목을 받았죠.

 

[어쌔신 크리드 3]는 미국의 독립전쟁시대를 배경으로 새로운 주인공 코너 켄웨이와 함께 역사적인 인물들이 등장하며 템플러와 맞서는 스토리로 11월 자막 한글화를 통해 PS3, Xbox360, PC용으로 발매되었습니다.

 

 

-      게임특징

 

 

[어쌔신 크리드 3]는 유비소프트의 중대한 프로젝트인 만큼 유비소프트 몬트리올 스튜디오를 주축으로 6개의 스튜디오에서 수백 명의 제작자들이 약 3년에 걸쳐 제작한 타이틀로 미국 독립 전 식민지 시절의 보스턴부터 미국 독립전쟁에 이르기까지 1753년부터 1783년까지 30년에 걸친 장대한 스토리와 함께 미국의 초대대통령인 조지 워싱턴’, 미국의 인쇄업자이자 출판가이며, 발명가이자 정치인인 벤자민 프랭클린’, 미국 독립전쟁 시기의 미군 장군이었던 찰스 리와 같은 실존 인물들이 등장해 시대적인 배경과 역사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18세기 미국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어쌔신 크리드 3]에는 [어쌔신 크리드 2]부터 제작에 사용되었던 엔빌넥스트 엔진(AnvilNext Engine)’을 업그레이드하여 18세기 보스턴과 뉴욕 등의 도시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계절에 따라 폭우가 쏟아지거나 눈보라가 몰아치는 등 날씨의 변화를 느낄 수 있고, 보다 다양하고 세밀한 동작과 향상된 AI와 카메라 앵글로 인해 다이나믹한 전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업그레이드 된 엔빌넥스트 엔진은 한 화면에 2,500명의 캐릭터를 동시에 표현해 낼 수 있어 미국 독립전쟁에서 군대가 대열을 이뤄 싸우는 전장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재현해 내고 있습니다.

 

 

 

[어쌔신 크리드 3]에는 시리즈 최초로 해상전이 도입되어 플레이어가 직접 배의 키를 잡고 조종하거나 선원들에게 적군의 함선을 공격하도록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함포 사격을 위해서는 적군 함선의 측면을 조준해 진행방향과 속도 등을 고려한 사격 타이밍과 함께 적군의 함포 공격도 대비해야 하며, 적의 함선을 나포하기 위한 육박전도 각오해야 합니다.

 

미국 독립전쟁에서 미국 해군이 영국군의 보급로를 차단해 결정적인 전기를 마련했던 만큼 게임 내에서도 미국과 영국 함대가 카리브해를 무대로 박진감 넘치는 해상전을 펼치게 됩니다.

 

 

-      게임시스템

 

 

플레이어는 1770 3, 보스턴에서 영국군들이 군중에게 근거리에서 사격을 하여 시민이 죽은 보스턴 대학살사건, 1754년부터 인디언 영토를 둘러싸고 영국과 프랑스의 식민지 쟁탈 전쟁이 벌어졌던 프랑스 인디언 전쟁 18세기 미대륙에서 벌어졌던 역사적인 사건들을 소재로 암살자의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스토리 진행을 위한 주요 임무 외에도 동물을 사냥하는 수렵 협회의 임무, 연감을 복원하는 임무, 수송대 공격, 요새 해방, 배달 임무 등 다양한 부가 임무들이 주어집니다.

 

 

 

교역을 통해 소재와 상인을 선택하고 수송대를 파견하면 이동시간과 위험, 세금에 따라 수익이 창출되고, 구입한 물건을 공개된 제조법으로 장인과 소재를 선택해 발명품이나 새로운 아이템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농지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새로운 이주자들을 도와주고 농지를 재건해 나가 교역을 통해 돈을 벌거나 길드 메뉴를 통해 암살자들을 여러 임무에 파견하고 사냥, 도박, 약탈 및 소매치기로도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어쌔신 크리드 3]의 멀티플레이 모드에서는 최대 8명의 플레이어와 함께 자유경쟁, 팀 기반, 늑대 팩 등의 경쟁과 협동 모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경쟁 게임에는 제한시간 내에 암살 목표를 찾아 살해하고 추적자로부터 살아남는 지명수배, 한정된 공간에서 은밀하게 암살 목표를 살해해 높은 점수를 획득해야 하는 데스매치 등의 게임 모드가 존재하고, 협동 게임에는 두 개의 팀으로 나눠 추적자가 되어 목표를 살해하거나 반대로 암살 목표가 되어 살아남아야 하는 인간사냥, 상대편의 유물을 훔치고 본거지로 옮겨오는 유물 습격 등의 게임 모드가 존재합니다.

 

특히, 늑대 팩 모드를 통해 제한 시간 내에 경호원에게 보호받는 목표를 플레이어들과 함께 협동하여 적들을 쓰러뜨리고 점수 한계선을 넘어 새로운 시퀀스를 진행해 나가는 특별한 협동 게임 모드도 선사하고 있습니다.

 

 

-      게임플레이

 

 

익명 상태에서는 경비병이 플레이어를 의식하지 않지만 살인이나 약탈 등 불법적인 행위를 저지르면 경비병들은 플레이어의 존재를 경계하기 시작하며 노출도 단계가 높아지면 전투가 벌어집니다.

 

전투 시에는 공격, 방어 해제 공격, 방어, 던지기, 공격 타이밍에 따른 반격 등으로 적을 공격할 수 있고, 폭탄을 던지거나 권총에 탄약을 장전해 사격을 할 수도 있으며 지원 요청을 통해 암살자들을 호출할 수도 있습니다.

 

 

 

국경 지역과 농지에서는 사냥도 가능합니다. 특정 동물을 발견한 적이 있으면 발자국이나 배설물 등을 분석해 동물의 위치를 탐색해 볼 수 있습니다.

 

야생의 토끼, 사슴, 늑대, 퓨마, 곰 등을 활이나 덫으로 사냥하고 고기, 가죽, 이빨 등을 얻을 수 있으며 수렵 협회에 가입하여 협회가 부여한 임무들을 수행하여 위대한 사냥꾼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멀티플레이 모드에서는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캐릭터 얼굴의 상처나 화장, 의상 등의 외형 편집과 권총, 단검, 독 다트 등의 무기 장비, 연막탄, 변장, 변신, 미끼, 폭죽, 독살, 호위병, 순간이동, 철사덫 폭탄, 투명화, 돈 폭탄 등의 능력 세트, 은닉, 추적, 육감, 회복, 모방 등의 특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를 통해 세션을 완료하거나 도전을 완수할 때마다 경험치를 획득하게 되고 레벨 상승에 따라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템들이 늘어나는 만큼 다양한 아이템을 활용해 다채로운 방식으로 도전에 접근해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어쌔신 크리드 3]는 기존의 게임 엔진을 업그레이드하여 제작한 만큼 날씨 변화와 함께 18세기 미국 독립전쟁 당시의 모습을 역사적인 사건과 실존 인물들을 통해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습니다.

 

여러 버그들로 인해 게임의 완성도 면에서는 아쉬운 점이 남지만, 기존 시리즈의 장점들을 잘 계승해 나가고 있으며 해상전 도입과 여러 아이템을 활용한 경쟁과 협력이 공존하는 멀티플레이 모드를 통해 보다 다채로운 게임 감각을 선사해 주고 있습니다.

 

한글화를 통해 스토리를 이해하며 게임에 몰입해 나갈 수 있고, 주요 사건과 인물들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미국 독립전쟁의 내막에 대해서도 배워나갈 수 있더군요.

 

앞으로 새로운 캐릭터 코너를 통해 펼쳐나갈 다음 스토리가 기대됩니다.

 

 

 

Posted by 드림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