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reView2020. 2. 5. 21:31

 

[리뷰] 북바운드 브리게이드

 

과거의 고결했던 왕이 아닌 착란에 빠진 노인에 불과한 아서왕’, 채식주의자가 되어 피 대신 토마토 주스를 마시는 드라큘라 백작’, 부자들에게 빼앗은 금품을 자신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로빈 후드’, 기품을 잃고 토론보다 힘으로 상대를 쓰러트리는 것을 선호하는 빅토리아 여왕등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인물들에 대한 다른 관점을 선보이는 작품인 [북바운드 브리게이드] 한국어판이 지난 1 30, PS4, 닌텐도 스위치, 스팀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문학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팀을 결성해 위기에 빠진 문학세계를 구원하기 위한 여정을 그리고 있는 작품답게 원탁의 기사, 의적, 흡혈귀 등 친숙한 캐릭터들이 히어로가 되어 등장합니다.

 

여단에는 성검 엑스칼리버와 함께 카멜롯 성에서 공명정대한 정치를 펼친 용감한 전사 아서왕’, 브람 스토커가 쓴 작품에 등장하는 피를 빠는 흡혈귀인 드라큘라 백작’, 숲에 숨어 부자들에게서 빼앗은 금품을 가난한 이들에게 나누어준 로빈 후드’, 바위에서 태어나 초인적인 힘을 지니고 있는 원숭이 요괴 손오공등 친숙하면서도 개성 강한 문학작품의 주인공들과 함께 다채로운 스테이지를 탐험하게 됩니다.

 

 

 

[북바운드 브리게이드]는 던전 탐색 위주의 액션 게임으로 처음에는 통과할 수 없던 지역이 캐릭터의 성장과 능력 획득을 통해 그 탐색 활동의 영역이 확장되는 점에서 독특한 재미를 얻을 수 있는 메트로바니아 장르의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는 체공 중에 변신하여 나르는 비행, 마법 비석의 기동, 마법의 구두를 튕겨 순간이동을 하는 텔레포테이션, 특수한 벽 파괴, 물체를 당기거나 밀기 등의 새로운 스킬을 얻어 신규 루트에 진입하는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북바운드 브리게이드]의 개발사는 2006년 설립되어 밀라노에 본사를 둔 디지털 테일즈(DIGITAL TALES)’입니다. 이 회사는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스위치의 콘솔 게임 외에 모바일 게임 및 특정 학습 요구 사항에 따른 맞춤형 교육 과정을 개발해 오고 있습니다.

 

디지털 테일즈는 턴 기반의 전투와 롤플레잉 요소를 혼합한 [배틀루트 어드벤처], 바이크 세계 챔피언이 되기 위한 레이스를 펼치는 [SBK] 시리즈와 [MOTO GP] 시리즈 등 주로 모바일용 바이크 레이스 게임을 주로 제작해 왔으며, 이탈리아 최고의 인디 게임을 수상하며 가상 현실 분야로도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개발사입니다.

 

 

 

게임시스템

 

[북바운드 브리게이드]에서 서고는 이야기 세계의 이야기들을 서로 이어주는 곳으로 플레이어가 발견한 행방 불명 캐릭터들은 모두 서재에서 지내게 되며, 테마 북스는 서고에서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 테마 북스를 실행하면 다른 장소로 이동 가능한 포탈을 열 수 있게 됩니다.

 

서고에 들어가면 행방 불명 캐릭터들로부터 퀘스트를 수주 받거나 저널의 캐릭터 페이지에서 수락 가능한 퀘스트가 존재할 경우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이용 가능한 퀘스트의 상태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기억 페이지는 게임 진행을 통해 행방 불명인 캐릭터 발견, 퀘스트 완료, 적 퇴치, 상자나 보물상자 파괴 시에 코인처럼 수집할 수 있는 물건입니다. 이 기억 페이지를 많이 모을수록 여단의 멤버가 과거의 영광을 다시 떠올릴 수 있게 되고, 여단의 성능이 향상됩니다.

 

수집한 기억 페이지의 개수는 저널의 여단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널을 활용해 여단의 능력치를 확인하고 강화 상태를 관리하거나 구출한 행방 불명인 캐릭터들에게서 수주할 수 있는 퀘스트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여단 멤버는 각자 스킬을 2개씩 소지하고 있으며 행방 불명인 캐릭터를 발견했을 때 해제되고, 각 스킬은 특정 버튼을 입력하면 에너지 소비와 함께 발동되어, 이를 이용해 여단을 지원할 수 있게 됩니다.

 

스킬에는 여단이 밀집해 방패를 들어 벽을 만드는 귀갑진, 전방으로 달려나가며 적을 일소하는 대시, 높이 점프할 수 있는 2단 점프, 주위의 적들을 기절시키는 머맨 리사이틀, 원형진을 취한 여단이 벽을 박차고 오를 수 있는 벽 점프, 물건을 붙잡는 매달기, 회전 공격을 펼치는 스핀 등 캐릭터마다 특색 있는 스킬이 존재합니다.

 

 

 

게임플레이

 

[북바운드 브리게이드]는 책이 지닌 기쁨을 학술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모아 이야기 세계에 전파해 구현화하는 장치인 북 오브 북스가 사라져 책의 제본이 풀려 모든 페이지가 각지로 흩어지고, 이야기나 사실을 기록한 페이지가 사라지게 되었다는 스토리를 담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제본여단을 결성해 멸망의 위기에 빠진 이야기 세계에서 행방불명인 페이지를 모으고, 북 오브 북스를 찾아 이야기 세계를 구하는 여정을 펼치게 됩니다.

 

 

물체나 적을 공격할 때는 공격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 버튼을 연타하면 콤보 공격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여단의 멤버가 콤보를 성공시키면 치명타 공격으로 공격이 마무리 되는데, 이 치명타 공격은 일반 적들을 즉사시키고 거대한 적에게는 큰 대미지를 가하는 강력한 공격입니다.

 

점프 버튼을 누르면 높은 곳에 오르는 점프를 구사할 수 있고, 점프 버튼을 길에 누르면 기세 좋게 튀어 오르는 점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 방향과 함께 점프 버튼을 누르면 발판에서 내려갈 수 있게 됩니다.

 

 

 

캐릭터마다 획득한 기억 페이지를 소비해 추가 영향을 주는 보너스 항목의 잠금 상태를 해제해 최대 4개까지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보너스 영향에는 치명타 공격 발생에 필요한 통상 공격 횟수가 감소, 여단 체력의 최대량이 증가, 여단 에너지의 최대량이 증가, 에너지 회복 속도 상승 등의 항목이 존재합니다.

 

이 외에도 보물상자를 열었을 때 체력이 증가하는 효과, 퀘스트 완료 시 기억 페이지가 증가하는 효과, 여단의 체력이 모두 소모되었을 때 약간의 체력을 회복시켜 주는 효과, 적을 토벌해 체력이 증가하는 효과, 샷을 폭탄으로 바꿔 여러 적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는 효과 등 다채로운 보너스 효과들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북바운드 브리게이드]는 역사와 문학에서 나온 다채로운 인물들이 기존의 틀을 깨고 신화에 등장하는 괴물들과 싸운다는 변화를 선보이고 있는 메트로바니아 장르의 게임입니다.

 

메트로바니아 장르의 특성상 비선형적인 게임플레이와 퍼즐 요소로 정교한 컨트롤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게임의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그래도 5개의 테마로 구성된 스테이지를 탐험하며, 아서왕의 방패, 드라큘라의 비행, 도로시의 마법, 손오공의 꼬리 등 친숙한 문학 작품 속 캐릭터들의 개성을 반영한 다양한 스킬을 활용해 던전의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갈 수 있는 게임입니다.

 

 

 본 리뷰는 인트라게임즈로부터 코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Posted by 드림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