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reView2020. 2. 3. 00:26

 

[리뷰] 드래곤볼 Z 카카로트

 

2019년 초, 수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는 [드래곤볼 Z]의 스토리를 담고 있는 게임 프로젝트 Z’의 티저 영상이 공개되면서, 손오공의 모험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이번 작품에 드래곤볼 팬들의 이목이 집중되었었습니다.

 

드래곤볼을 소재로 한 기존의 게임들이 대부분 격투 게임 장르로 출시 되었던 것에 반해 이번 작품은 액션 RPG 장르로 손오공의 다양한 퀘스트와 도전을 담아 지난 1 16 PS4, Xbox One, 스팀용이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1984년부터 1995년까지 약 12년 동안 일본의 주간 소년 점프에 연재된 토리야마 아키라의 만화 [드래곤볼]은 중국의 고전소설 [서유기]를 모티브로, 전 세계에 흩어진 7개의 구슬을 모두 모으면 어떤 소원이라도 이루어준다는 드래곤볼과 손오공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소년 만화입니다.

 

코믹스는 이미 전 세계 2 3천만 부 이상이 판매되었고 국내에도 TV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개봉이 이어지고 있으며, 모바일 게임 등 연재가 종료 된 이후에도 관련 상품들이 꾸준히 제작되어 오고 있어 일본을 대표하는 콘텐츠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는 작품입니다.

 

 

 

[드래곤볼 Z 카카로트]의 개발사는 1996년 후쿠오카에 설립된 사이버 커넥트입니다. PS2용으로 출시된 4부작 게임 [닷핵(.hack)] 시리즈로 이름을 알린 이 회사는 2003년 지금의 사이버 커넥트 2’로 조직을 변경하고, 2016년에는 설립 20주년을 맞이해 새로운 게임 개발 체제 강화와 글로벌 시장에서의 인재 획득을 목적으로 캐나다 몬트리올에 새 스튜디오를 개설하였습니다.

 

[나루토 질풍전 나루티밋 스톰] 시리즈와 [죠죠의 기묘한 모험] 시리즈 제작을 통해 원작의 2D 애니메이션을 3D 게임으로 충실히 재현해 개발사 사이버 커넥트 2’의 뛰어난 연출력을 인정받아 오고 있는데, 이번 작품에서도 원작 [드래곤볼]에 등장하는 손오공, 베지터, 프리저, , 마인부우 등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의 액션을 게임으로 구현해 내고 있습니다.

 

 

 

스토리 진행을 통해 동료나 라이벌과의 교류를 나타내는 증표인 소울 엠블럼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획득한 소울 엠블럼은 커뮤니티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고, 커뮤니티 보드에 세팅하면 모험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세팅한 소울 엠블럼에 따라 커뮤니티 레벨 합계에서 커뮤니티 랭크가 변동되고, 레벨 합계가 일정 수치에 도달하면 커뮤니티 랭크가 상승해 커뮤니티 스킬 종류가 늘어나게 됩니다. 커뮤니티 스킬에는 격투 공격력 상승, 기공 공격력 상승, 서포트 게이지 상승 등이 존재하고 종류가 늘어날수록 효과가 커져 게임 진행에 도움을 줍니다.

 

 

 

게임시스템

 

[드래곤볼 Z 카카로트]의 무대가 되는 맵에는 Z오브라는 아이템이 존재합니다. Z오브는 색상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는데, 물가에는 파란색, 숲에는 녹색 등 오브의 색과 관련된 장소에서 입수하거나 배틀에 승리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필살기 트리에서는 Z오브를 사용해 필살기를 강화하거나 마음가짐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마음가짐은 필살기와 달리 사용하지 않아도 지속적으로 효과를 발휘하는데, 습득한 수가 적으면 효과를 체감하기 힘들지만 많이 습득할수록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필살기와 함께 꾸준히 강화시켜 나가야 합니다.

 

 

 

마을에는 사람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고기, 물고기, 과일 등의 식자재를 구입할 수 있는 식자재상, 각종 소재나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는 소재상, 식자재를 사용해서 요리를 만들어 주는 요리점 등 모험에 도움이 되는 물품들을 판매하고 있는 상점들이 있고 상품 종류는 스토리의 진행 상황에 따라 변합니다.

 

세계에 흩어져 있는 D 메달은 모으는 것이 쉽지 않지만, 필살기를 습득하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으로 수행장에서 D 메달을 사용해서 필살기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 메달은 희귀해서 얻기가 쉽지 않아 필살기를 습득하기 위한 수행 배틀을 클리어해야만 합니다.

 

 

 

소울 엠블럼에는 각각 강하고 약한 커뮤니티의 상관 관계가 존재해 세팅한 커뮤니티에 따라 커뮤니티 내에서의 영향을 나타내는 레벨 상한이 바뀝니다. 이러한 커뮤니티 레벨은 숙련도가 올라가면 상승하는데, 숙련도는 커뮤니티 메뉴 내의 소울 엠블럼 화면에서 선물 아이템을 통해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선물 아이템을 사용해 배틀 시에 동료의 활약에 영향을 주는 소울 엠블럼의 친밀도와 숙련도를 강화할 수 있고, 숙련도가 일정 수치에 도달하면 커뮤니티 레벨이 상승하게 됩니다. 게다가 특정 소울 엠블럼끼리 연결하여 세팅하면 링크 보너스가 발생해 커뮤니티 랭크를 올리기 쉬워집니다.

 

 

 

게임플레이

 

[드래곤볼 Z 카카로트]에서 적 심벌과 접촉하면 인카운트 배틀이 펼쳐집니다. 기본 근거리 공격은 격투 공격으로 적을 연속으로 타격하면 콤보가 되어 더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고, 원거리 공격은 기탄 공격으로 기력 게이지를 소비해서 기탄을 쏠 수 있는데, 일정한 수로 연사하면 일반 기탄보다 강력한 피니시 기탄을 쏠 수 있습니다.

 

가드 시에는 상대의 공격을 방어하게 되는데, 공격을 연속으로 받으면 가드의 색상이 파랑에서 빨강으로 변하며 내구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내구력이 다 떨어지면 가드 브레이크가 발생하여 일정 시간 무방비 상태가 되니 가드 내구력을 고려해 적절한 타이밍에 스텝으로 회피해 반격할 기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배틀 중에 필살기 팔레트를 표시한 상태에서 사용할 기술의 버튼을 누르면 기력 게이지를 소비해서 세팅한 필살기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필살기 팔레트를 표시하고 있는 동안에는 게임이 슬로 상태가 되어 침착하게 필살기를 선택할 수 있고, 소모한 게이지는 기력을 모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파 계열 필살기끼리 충돌하면 상쇄 승부가 펼쳐지는데, 레벨 차에 따라 상쇄 승부가 불리하게 작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필살기로 날려버린 상대를 추격할 수도 있는데, 필살기 트리에서 콤보 레벨을 높이면 연속 추격도 가능해 집니다.

 

 

 

적에게 대미지를 주면 스턴 게이지가 감소하는데, 이 게이지를 0으로 만들면 대미지가 상승하는 스턴이 발생하고 일정 시간 적을 무방비 상태로 만들 수 있어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게다가 대미지를 주거나 받을 때 텐션 게이지가 누적되는데, 텐션 게이지와 기력이 모두 최대치인 상태에서 히트 업을 발동하면 텐션 게이지가 사라질 때까지 히트 업 상태가 되며 스테이터스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평소에는 불가능한 필살기나 콤보 캔슬, 연속 공격 등의 액션이 가능해집니다.

 

 

 

마치며

 

[드래곤볼 Z 카카로트]는 만화 [드래곤볼]을 소재로 원작의 스토리라인을 바탕으로 매력적인 세계관을 경험할 수 있는 오공 체험 액션 RPG 장르의 게임입니다.

 

RPG 요소를 도입하고 있지만 주요 기술이나 성장 요소가 스토리 진행 상황과 맞물려 있어 플레이어가 캐릭터를 주도적으로 육성해 나간다는 느낌이 덜하고, 잦은 로딩으로 게임의 집중도가 떨어지는 면이 있습니다.

 

그래도 드래곤볼의 세계를 자유롭게 여행하며, 습득한 엠블럼을 커뮤니티 보드에 배치하고, Z오브로 기술을 강화해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원작의 스피디하고 다이나믹한 전투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하얀 머리카락과 붉은 피부가 특징으로 이번 작품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기뉴 특전대 전 멤버 보뉴는 드래곤볼의 원작자 토리야마 아키라가 직접 디자인했으며, [드래곤볼 파이터즈]에 등장했던 인조인간 21’, [드래곤볼 온라인]에 등장했던 미라’, ‘토와도 등장하는 등 게임만의 오리지널 스토리와 함께 원작 애니메이션의 명장면들을 만나볼 수 있어 색다른 드래곤볼을 경험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본 리뷰는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로부터 타이틀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Posted by 드림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