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2014. 3. 24. 13:54

 

Windows 8.1의 변화 살펴보기

 

 

 

마이크로소프트가 Windows 8.1의 가격을 낮추거나 무료로 제공할 가능성을 시사해 새로운 윈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죠. 우선 Windows 7에서 업그레이드 하는 개인들에게는 무료로 제공하고, PC 제조업체들에게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애플이 맥OS 이용자들에게 약 30달러에 판매하던 것을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최신 버전을 제공하기 시작했고, 모바일 운영체제였던 안드로이드가 스마트폰을 거쳐 태블릿과 PC 시장까지 파고들고 있어 새로운 윈도의 보급을 촉진하기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승부수로 여겨집니다.

 

그럼 Windows 8.1을 통해 새롭게 변화된 운영체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8 출시

 

 

 

2012 10 26, 전 세계에 동시 출시된 윈도8은 인텔과 AMD의 기존 x86 마이크로프로세서뿐 아니라 ARM 마이크로프로세서에 대한 지원을 추가해 ARM 기반의 iOS 및 안드로이드를 견제하기 위한 대응책이었습니다.

 

특히 프로그램이 홈화면에 직관적으로 드러나 있어 이를 실행하면 프로그램 하나만 전체화면으로 실행되는 메트로 UI를 선보여 데스크탑에서도 태블릿이나 스마트폰과 같은 유저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화면 오른쪽에는 검색, 공유, 시작, 장치, 설정의 5가지 참 메뉴를 언제나 열 수도 있습니다.

 

한편, 윈도 95부터 윈도 7까지 17년 동안 유지되어온 시작 메뉴가 제거 되었다가 2013 10 17일 출시한 윈도 8.1에서 소비자들의 요구를 수용하여 시작 버튼이 부활했지만, 해당 버튼으로 윈도우의 시작 메뉴가 열리는 것이 아니라 메트로 UI 화면으로 전환되는 방식이라 기능이 아닌 아이콘만 부활하게 되었죠.

 

 

 

   사용자 설정 시작 화면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앱과 사이트 등 중요한 항목을 시작 화면에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고 타일로 만들어서 4가지 크기로 조정하여 정리할 수 있습니다.

 

SNS, 뉴스, 날씨, 메일 등 라이브 상태로 최신 정보를 보여주는 타일의 경우 시작화면을 통해서 실시간 업데이트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개인 설정을 통해 시작 화면의 배경, 색상, 사진 등으로 사용자만의 개성 넘치는 시작 화면을 꾸밀 수도 있습니다.

 

또한, 좋아하는 사진으로 잠금 화면을 설정하거나, 사진 위에 특정 모양을 그리거나 탭하여 PC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사진 암호 등으로 독특한 보안 설정도 가능합니다.

 

 

 

   Bing 스마트 검색

 

 

참 메뉴에 있는 빙(Bing) 스마트 검색을 이용하면, 한번의 검색으로 PC의 파일, , SkyDrive, Windows 스토어, , 설정까지 모든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를 입력하는 동안 검색 결과와 검색 제안 목록이 아래에 표시되며, 검색 결과는 범주와 출처에 따라 그룹화되고, 미리 보기를 통해 간략하게 내용을 살펴볼 수 있으며, 해당 항목을 탭하거나 클릭하여 검색 결과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4개의 앱을 동시에 사용

 

 

화면 해상도에 따라 한 화면에 최대 4개까지 앱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 손쉽게 멀티태스킹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앱을 화면 위에서 아래로 끌어오면 구분선이 나타나고 화면의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앱을 끌어다 놓을 수 있게 됩니다. 그 후 시작화면에서 새로운 앱을 실행하면 한 화면에 2가지 앱이 동시에 표시하게 되고, 앱 사이의 구분선을 이동하여 앱의 크기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인터넷 익스플로러 11(Internet Explorer 11)은 터치를 지원하는 브라우저로, 탭이 커지고 컨트롤이 간소화되었으며 제스처에 반응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주소 표시줄에 검색어나 URL 입력부터 검색이 시작되고, 하드웨어 가속화 기능을 이용하여 웹 사이트가 더 빠르게 표시되며, 스마트스크린 필터가 악성 코드로부터 PC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Windows 스토어

 

 

윈도우 8.1에서는 스마트폰에서 이용하는 각종 스토어와 같은 Windows 스토어를 통해 뉴스, 스포츠, 사진, 요리 등 다양한 앱을 검색하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사용하여 윈도우 스토어에 로그인할 수 있는데, 게임, 음악 & 동영상, 뉴스 & 날씨, 엔터테인먼트, 도서, 교육 등의 카테고리 별로 다양한 앱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앱에 비해 상대적으로 콘텐츠의 양이 부족하고 가격이 비싼 단점을 안고 있더군요.

 

 

 

SkyDrive

 

 

윈도우 8.1에는 무료 클라우드 저장소인 스카이드라이브(SkyDrive)가 기본적으로 제공되어, 문서나 사진 파일 등을 자동으로 저장하여 언제든지 다른 PC나 태블릿, 휴대폰 등에서 파일을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SkyDrive는 워드문서, 엑셀 워크시트 등의 오피스(Office) 파일, PDF 문서를 저장할 때 표시되는 권장 위치로, PC에 카메라가 내장되어 있다면 찍은 사진의 복사본을 자동으로 스카이드라이브에 저장하도록 설정하여, 항상 백업하여 파일이 손상될 위험이 없습니다.

 

 

 

   Skype

 

 

Skype(스카이프) 앱으로 영상 통화, 음성 통화, 문자 메시징을 할 수 있으며, 전화기 종류에 관계없이 간편하게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특히, Skype에서 Skype로 거는 모든 영상 통화와 음성 통화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8.1을 통해 제공되는 만큼 통화 중에 다른 앱을 동시에 사용하거나 파일이나 사진, 영상 등을 바로 공유할 수 있고, PC,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Xbox360 등 다양한 플랫폼과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Windows 8.1을 시작하며

 

 

윈도우 8.1은 직관적인 메트로 UI와 터치를 기반으로 PC를 스마트폰과 흡사한 환경으로 만들어 주더군요. 네트워크 설정 문제나 한글 입력 오류 등 자잘한 버그들이 아직 보이긴 하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시작 화면을 만들고,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타일들을 통해 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 편했습니다.

 

Windows 스토어를 통해 스카이드라이브, 스카이프 등 검증된 앱들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고, Bing 검색은 기능이 개선되었으며, 동시에 여러 개의 앱을 실행할 수 있어 멀티태스킹 환경 구축도 용이하더군요.

 

점차 커져가는 태블릿 시장에서 윈도우 8.1의 입지를 넓힐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는 만큼 윈도우 XP의 지원 종료 후 새로운 윈도우의 점유율이 올라가리라 예상되네요.

 

 

 

 

Posted by 드림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