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시간과 영원 ~토키토와~
반다이 남코 소속의 프로듀서, 서테라이트에서 애니메이션 제작, 이미지 에폭에서 개발하여 모든 캐릭터와 전투신 등 컴퓨터 그래픽이 아닌 고품질 HD 애니메이션으로 수작업을 거친 새로운 감각의 롤플레잉 게임이 출시되었습니다.
- 게임특징
[시간과 영원]은 [건담] 시리즈의 ‘히로노 케이’와 [무한의 프론티어]의 ‘츠카나카 켄스케’가 프로듀서를 담당, [바케모노가타리]의 표지와 삽화를 그리면서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린 만화가이자 프리 일러스트레이터인 ‘VOFAN’이 캐릭터 원안을 담당, [이스]의 거의 모든 곡을 혼자 담당하며 당시 게임업계에 커다란 화제를 안겨주었던 ‘코시로 유조’가 사운드를 담당, 애절함이 묻어나는 일본 R&B계의 가수 ‘May J’가 테마송을 부르는 등 호화로운 제작진들이 모여 탄생된 게임입니다.
여주인공 토키의 안에는 다른 인격인 토와가 잠들어 있어 레벨이 상승할 때마다 플레이어의 인격이 변하게 됩니다. 토키는 총을 이용한 원거리 공격에 능숙하고, 토와는 검을 이용한 근거리 공격에 능숙해 플레이어는 두 인격의 전투 스타일을 활용해 스토리를 펼쳐나가게 됩니다.
원거리 공격이 유리한 몬스터와 근거리 공격이 유리한 몬스터가 존재하며, 토키와 토와를 육성할 수 있는 고유의 기프트도 별도로 존재해 개성 있는 스타일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토키의 성우는 속삭이는 듯한 느긋하고 차분한 목소리가 특징인 ‘하나자와 카나’가 담당, 토와의 성우는 활발한 목소리가 매력적인 ‘키타무라 에리’가 담당, 웨디의 성우는 청순하면서도 강한 캐릭터 연기를 선보이는 ‘노토 마미코’가 담당, 엔다의 성우는 독특한 소프라노 음색을 갖고 있는 ‘유우키 아오이’가 담당하는 등 일본의 유명 성우들이 대표 캐릭터들의 목소리 연기를 맡아 애니메이션의 느낌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 게임시스템
토키의 신혼 집에서는 엔다, 레죠, 웨디와 나란히 앉아 대화를 하며 친분을 쌓을 수 있습니다. 대화 도중에 퀘스트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화면 상단에 표시되는 캐릭터 아이콘에 물음표가 표시되어 있는 경우 해당 캐릭터와 대화를 하면 서브 퀘스트가 발생하고, 오렌지색 느낌표는 메인 퀘스트의 목적, 청색 느낌표는 서브 퀘스트의 목적을 나타내는 등 아이콘으로 퀘스트가 표시되며 대화를 통해 이벤트가 발생하게 됩니다.
스토리가 진행되는 메인 퀘스트를 완료하면 자금과 GP를 획득할 수 있고, 스토리 진행과 관련이 없는 서브 퀘스트를 완료해도 자금과 GP 등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시간과 영원]에는 서로 강약관계를 지닌 염, 빙, 뇌, 토의 속성과 함께 무속성이 존재합니다. 염속공격에 내성이 있으며 빙속공격에 약한 염속성, 빙속공격에 내성이 있으며 염속공격에 약한 빙속성, 뇌속공격에 내성이 있으며 토속공격에 약한 뇌속성, 토속공격에 내성이 있으며 뇌속공격에 약한 토속성, 그리고 특정한 내성과 약점이 없는 무속성이 존재해 속성에 따른 마법과 무기로 몬스터를 공격하면 보다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전투를 통해 입수한 GP는 기프트 화면에서 소비를 통해 해당 기프트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기프트를 활성화하고 스킬마다 존재하는 습득 레벨을 달성하면 새로운 스킬을 습득할 수 있게 됩니다.
스킬에는 검, 총, 염속성, 빙속성, 뇌속성, 토속성, 드레이크 지시, 기타 마법스킬까지 총 8가지의 스킬이 존재하고 습득한 스킬을 활용해 전투를 보다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 게임플레이
퀘스트 완료를 통해 스토리를 진행하면 월드 맵을 통해 여러 지역을 이동할 수 있게 되고, 월드 맵에서 특정 지역을 선택하여 진입하면 플레이어를 조작하여 해당 장소를 탐험하는 필드로 이동하게 됩니다.
필드에서는 특정 지점까지 이동하면서 몬스터와 전투를 펼치고 보물상자를 열어 아이템을 얻고 웨이 포인트를 가동해 워프를 할 수 있으며, 하트 마크로 표시된 메모리 플레이스에서는 특별한 이벤트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필드에서 몬스터를 만나면 실시간 전투가 진행됩니다. 몬스터와의 거리를 통해 원거리와 근거리로 구분되는데, 원거리에서는 총으로, 근거리에서는 검으로 공격을 펼치고 횡 방향으로 스텝을 이동해 몬스터의 공격 타이밍에 맞춰 회피를 하거나 방어 태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공격은 물리공격과 마법공격으로 구분되는데, 연속 물리공격으로 콤보를 이어가거나 방어하는 몬스터에게 콤보 공격을 이어나가면 방어를 무너뜨릴 수 있고, 마법공격을 연속으로 이어나가면 체인이 성립되어 공격에 의한 데미지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전투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SP 게이지가 축적되고 축적된 SP 게이지를 소비해 각 버튼에 설정해둔 스킬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마법을 이용해 전투 중에 시간을 빨리 흐르게 하거나 시간을 정지시켜 몬스터의 공격을 멈추게 할 수 있으며,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파이널 바우트 어택을 발동할 수 있어 보다 강력한 공격을 펼칠 수 있게 되어 전투 중 캐릭터에게 유리한 효과가 부여되기도 합니다.
마치며…
[시간과 영원]은 화려한 그래픽과 연출로 치장한 시대의 흐름에 편승하지 않고 애니메이션 수작업을 통한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자극하는 게임입니다.
수작업 애니메이션으로 표현된 캐릭터를 조작하고 전투도 펼칠 수 있지만 프레임이 적어 움직임이 거칠게 느껴지고, 실시간 전투도 펼칠 수 있지만 거리에 의한 공간만이 존재해 단순한 감각의 전투를 펼치게 되더군요.
화려한 제작진과 수작업 애니메이션으로 새로운 감각을 선사해주길 기대했지만,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하네요. 그래도 시대를 역행하는 시도만큼은 참신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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