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reView2009. 11. 2. 00:16

[PSP] 그란 투리스모 리뷰

 

 

플레이스테이션의 간판 레이싱게임 [그란 투리스모]가 드디어 PSP(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용으로도 발매되었습니다.

PSP용으로 발매되었지만 800대가 넘는 방대한 수의 차종과 35개의 코스에 70 가지의 배리에이션을 갖춘 다채로운 코스는 시리즈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고, 애드혹 모드를 통해 친구들과 함께 모여 레이스를 즐기고 서로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를 트레이드도 할 수도 있어 PSP만의 장점을 잘 살린 게임입니다.

 

 

- 게임 모드

 

 

게임 메뉴에는 [혼자서 달리기], [애드혹 모드], [자동차 구입], [미션 도전], [기록 보기], [그란 투리스모 씨어터], [옵션], [매뉴얼]과 같은 아이콘들이 존재하며 게임 모드 외에 각종 설정이나 매뉴얼을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레이스 도전을 통해 순위에 따른 상금을 획득할 수 있고, 이렇게 모은 상금으로 새로운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스를 완주할 때마다 순위에 따른 AI포인트가 가산되고 이 AI포인트가 일정 점수에 도달하면 AI 드라이버의 스킬을 높여 AI 드라이버를 양성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양성한 AI 드라이버는 플레이어 대신 시합에 출전이 가능해 편하게 리플레이를 감상하면서 상금을 모을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구입] 항목에서는 브랜드 별로 자동차의 라인업을 보고 자신의 원하는 차량을 새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차량을 선택하면 카탈로그를 통해 자동차의 사양이나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고 차량의 색상도 플레이어의 기호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별도의 튜닝 항목이 없는 것은 아쉬움으로 남네요. 자동차의 라인업은 매일 바뀌기 때문에 수시로 라인업을 체크해 원하는 차량을 얻기 위한 노력도 기울여야 합니다.

 

 

 

[옵션] 항목을 통해 일반 설정, 디바이스 설정, 사운드 설정 등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고, [그란 투리스모 씨어터] 항목에서는 타임 트라이얼이나 미션의 리플레이, 오프닝 무비 등을 별도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기록 보기] 항목에서는 자신이 획득한 차량의 수나 총 주행거리, 총 획득상금, 통산 승리 수, 미션 달성도, AI 드라이버 레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게임 특징

 

 

PSP의 무선랜을 이용한 애드혹 모드에서는 최대 4명의 친구들과 함께 3종류의 레이스를 즐길 수 있는 [애드혹 레이스] 모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애드혹 레이스] 모드에는, 레이스 실력으로 승부를 결정짓는 스탠더드 레이스, 스타트를 늦춤으로써 플레이어의 실력차를 보완하는 파티 레이스, 머신의 성능차로써 플레이어의 실력차를 보완하는 셔플 레이스가 있습니다. 각 레이스 도중에 잭팟 레이스가 선언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상금이 증액되어 보다 많은 상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애드혹 모드의 [공유&트레이드]를 통해 친구들과 함께 자동차를 서로 주고 받음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차량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공유&트레이드]에서는 자신의 차고에서 다른 플레이어에게 자동차를 줄 수 있는 자동차 주기, 다른 플레이어의 차고에서 자동차를 받을 수 있는 자동차 받기, 다른 플레이어의 자동차를 자신의 자동차와 교환하는 자동차 교환하기 항목들이 있습니다.

 

 

 

[미션 도전] 모드를 통해 A~I까지 각 블록 별로 6개의 주어진 미션을 클리어하면서 드라이빙 스킬을 연마해 나갈 수 있습니다. 각 미션의 목표 타임이나 순위를 충족하면 트로피와 함께 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 미션에 대한 한글 음성 가이드와 설명이 준비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드라이빙 스킬을 연마하며 미션을 공략해 상금도 획득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PSP용 그란투리스모에는 시가지 코스, 리얼 서킷, 오리지널 코스, 더트&스노우 코스, 드라이빙 파크 등 총 35개의 레이스 코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시가지 코스에는 도쿄, 뉴욕, 파리, 시애틀, 이탈리아 등 세계 유명 도시들이 무대로 등장하고 관람석이나 각종 간판 등이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특히 서울 시가지 코스가 수록되어 있어 국내 게이머들에게는 좋은 서비스가 될 것 같네요.

 

 

 

리얼 서킷에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르트 서킷, 뉘르부르크링 북쪽 코스, 스즈카 서킷 등 실존하는 서킷들이 등장해 현실감을 더해 주고 있습니다.

오리지널 코스에서는 리얼 서킷이나 시가지 코스에는 없는 독자적으로 디자인된 코스로 다이내믹한 재미로 주행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코스입니다.

 

 

 

더트&스노우 코스는 드리프트나 스핀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코스로 한층 업그레이드 된 드라이빙 스킬을 요구하는 곳입니다.

마지막으로 드라이빙 파크는 자동차의 최고속도를 테스트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는 코스들을 통해 차량을 컨트롤하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PSP용 그란투리스모에는 시리즈 최대 규모로 800대 이상의 차량이 수록되어 있어 그란투리스모만의 장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스포츠카, 슈퍼카, 컴팩트카, 경자동차, SUV 등 다양한 차종과 예전 모델에서부터 최신 모델까지 넓은 세대를 거쳐 실로 방대한 수의 차량들이 등장합니다.

또한 카탈로그를 통해 차량의 각종 사양, 그 모델의 역사나 탄생 배경, 시대 배경이나 에피소드 등 다양한 관점에서 차량에 대한 정보도 얻고 지식도 쌓을 수 있습니다.

 

 

-      게임 플레이

 

 

[혼자서 달리기]에서는 레이스를 펼칠 모드, 자동차, 코스를 선택하면 경기가 시작됩니다. 모드에는 3대의 경쟁 차량과 레이스를 펼치는 싱글 레이스, 랩 타임의 단축을 목표로 하는 타임 트라이얼, 드리프트 레벨을 겨루는 드리프트 트라이얼의 3종류가 존재합니다.

차량 선택은 자신의 차고에 소유하고 있는 차량 중에서 선택하게 되고, 마지막으로 달릴 코스를 선택함으로써 경기를 펼치게 됩니다.

 

 

 

주행 중에는 변경 가능한 4가지의 시점이 존재합니다. 시야를 가로막는 것이 없는 1인칭 운전자 시점인 메인 뷰, 승차 시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콕핏 뷰, 시야가 넓어져 타임 트라이얼에 적합한 보닛 뷰, 자동차의 움직임을 객관적으로 즐길 수 있는 체이스 뷰 시점이 바로 이 4가지의 시점입니다.

콕핏 뷰 시점을 통해 보다 실감나는 주행이 가능하지만 차량 내부가 검게 표현되어 있는 점은 사실성을 떨어뜨리더군요.

 

 

 

드라이빙 옵션을 통해 자동차의 기본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AT/MT 중 사용할 트랜스 미션, 전륜과 후륜 타이어의 종류, 타이어의 공회전을 자동으로 막아주는 트랙션 컨트롤(TCS), 자동으로 차체를 안정시키는 스태빌리티(ASM), 자동으로 조향각을 수정하는 액티브 스티어링의 강도, 시뮬레이션의 정밀도, 엔진의 특성, 차량의 중량, 보디의 공기저항, 차량의 높이, 서스펜션의 스프링 경도, 서스팬션의 댐퍼 감쇄력, 서스펜션의 토우각, 서스펜션의 캠버각 등을 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전문적인 부분이다 보니 잘 활용하지 않게 되더군요.

보다 빠른 코너링을 하기 위해서는 일부 기능의 작동을 OFF로 설정해 코너링의 스피드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코스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우선 드라이빙 라인을 활용해 이상적인 주행을 연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라인을 따라 달리면서 빨간색 구간에서는 브레이크로 안전하게 코너링 하는 연습을 반복해 보고 어느 정도 코스에 익숙해졌으면 옵션을 통해 드라이빙 라인을 OFF로 설정하고 주행합니다.

게임 중에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메모리에 저장된 mp3의 파일을 레이스의 BGM으로 활용할 수 있어 가요를 들으며 여유롭게 드라이브의 재미를 느껴보는 것도 좋습니다.

 

 

마치며

 

 

수록 차종 800대 이상, 35코스에 배리에이션은 70가지로 시리즈 최대의 볼륨을 자랑하고 있는 PSP [그란 투리스모]

휴대용 게임임에도 만족스러운 그래픽 퀄리티와 [그란 투리스모]만의 리얼 드라이빙을 다양한 코스와 차량들을 통해 만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 차량이 3대 밖에 등장하지 않는 점과 다소 쉬워진 난이도는 아쉬움으로 남네요.

그래도 [그란 투리스모] 팬들에게는 세계 명차들의 수집 재미와 친구들과 서로의 차량을 교환할 수 있는 색다른 재미를 선사해 줄 것 같네요. 이젠 장소나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PSP를 통해 [그란 투리스모]의 세계를 체감해 보세요.

 


Posted by 드림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