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reView2012. 2. 20. 13:34

[리뷰] 기동전사 건담 목마의 궤적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는 일본의 대표적인 로봇 애니메이션 작품으로 1979년 처음 선을 보인 이후 현재까지 30년이 넘도록 다양한 속편과 외전, 영화, 만화, 소설, 게임, 프라모델 등으로 제작되어 두터운 팬 층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기동전사 건담 목마의 궤적]은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작품인 기동전사 건담의 일년전쟁을 소재로 한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지난 1, PSP용으로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      게임특징

 

 

[기동전사 건담 목마의 궤적]은 우주세기 0079년부터 1년간 계속되었던 연방과 지온의 일년전쟁을 무대로 지구연방 소위로 자신에게 잠재된 뉴타입의 가능성을 깨닫게 되는 아무로 레이’, 지온공국군 소령으로 아버지의 복수를 노리는 지온의 붉은 혜성 샤아 아즈나블’, 지구연방군 화이트 베이스의 함장인 브라이트 노아등의 중심인물들을 통해 스토리를 펼쳐나가게 됩니다.

 

 

 

기동전사 건담의 원작 스토리를 따라 제13독립부대의 화이트 베이스 함장인 브라이트 노아의 입장에서 일년전쟁을 경험하는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함장의 입장에서 화이트 베이스의 이동, 포격, 보급 등의 지휘를 내리고 전장 상황에 따라 소대를 출격해 적극적으로 국지전을 펼치는 등 다양한 지휘를 펼쳐나가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 원작 스토리의 이벤트가 발생하거나 새로운 적군부대가 출현하는 등 전황에 변화가 발생하고 승리조건을 달성하면 미션 완료와 함께 획득 포인트, 증원 파일럿, 보급 유닛 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옵션을 통해 게임 중에 발생한 이벤트 영상과 게임에 수록된 BGM을 감상하거나 유닛 도감을 통해 상세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어로 출시된 만큼 스토리 전개, 전장의 상황, 이벤트 발생 등 일본어를 잘 모르면 게임 전반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전술을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      게임시스템

 

 

인터미션에서 화이트 베이스에서 출격할 소대를 편성할 수 있습니다. 소대 편성에는 모빌슈츠를 배치할 장소 선택, 유닛의 주무기와 보조무기 선택 및 변경, 유닛에 탑승할 파일럿을 순차적으로 선택해 소대를 편성하게 되는데 하나의 소대에는 최대 3대의 모빌슈츠를 편성할 수 있고 전장에는 동시에 8 소대까지 출격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포인트를 할당해 파일럿의 레벨을 상승시키면 전투력, 공격력, 방어력, 기동력, 내구성, 운동성의 기체 성능 향상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소대의 편성 외에도 정찰기로 구성된 탐색기와 전투기로 구성된 지원기 편성도 가능합니다. 소대 편성과 마찬가지로 유닛의 종류별로 소대를 편성하고 탑승할 파일럿을 선택하면 되는데 탐색기는 최대 3, 지원기는 최대 5기까지 편성이 가능합니다.

 

탐색기를 통해 탐색범위를 넓힐 수 있고 지원기를 통해서는 지원공격을 활용해 미션을 보다 수월하게 공략할 수 있는 만큼 이러한 소대 편성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화이트 베이스에는 통신과, 내무과, 포술과, 기관과의 병과가 존재하는데 각 병과 별로 2명의 승무원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각 승무원에게 포인트를 할당해 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는데 레벨 상승에 따라 전투기 지원효율 향상, 내구성 향상, 소대의 재출격 시간 단축, 공격력 향상, 가속성능 향상 등 승무원 별로 다른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을 효율적으로 육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게임플레이

 

 

브리핑을 통해 상황설명과 작전개요가 표시되고 증원 파일럿과 보급 유닛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원 파일럿과 보급 유닛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미션 중에 등장하는 보급지점이 적에게 파괴되거나 제압 당하지 않고 미션을 완료해야만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션 완료와 함께 보급지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장에서 화이트 베이스를 선택하면 링 형태의 링커맨드가 활성화 되고 해당 커맨드의 선택을 통해 이동, 포격, 가속, 탐색, 출격, 산포, 보급 등을 이행할 수 있습니다. 링커맨드 중에 가속, 산포, 포격 등은 커맨드 포인트가 소비되는데, 이 포인트는 적을 격파하거나 시간이 지나면 보충이 되는데 포격과 같은 강력한 커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커맨드 포인트를 소비하게 됩니다. 따라서 커맨드 포인트의 충전 시점과 효율적인 링커맨드의 사용 시점이 미션 수행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전장 모드에서 적과 근접하여 간이 전투 중인 소대나 전함은 인카운트 서클이 표시되는데, 이 서클 중 전투 커맨드를 실행하면 국지전에 돌입하게 되는데 기체의 타입에 따라 다른 커맨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건담 같은 근거리형 타입은 근거리전 무기로 공격하는 돌격, 도검무기를 사용하는 돌파, 사출무기를 난사하는 연격의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고, 건캐논 같은 중거리형 타입은 미사일을 활용한 요격, 적 하나만 공격하는 집중, 사격에 집중하는 원호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건탱크 같은 원거리형 타입은 원거리에서 공격하는 사격, 대공포격을 활용한 제압, 사격과 격투로 적을 공격하는 타격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어 상황에 따른 전술 커맨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지전에서는 지원을 통해 전투기의 지원공격, 지원소대의 후방지원을 통한 간접지원, 화이트 베이스의 메가 입자포를 활용한 포격 공격 등을 지원 받을 수 있고 전함의 국지전에서는 함포사격과 함포를 광범위하게 난사하는 연격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기동전사 건담 목마의 궤적]은 일년전쟁을 소재로 함장의 입장에서 펼쳐지는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함선의 이동과 배치, 탐색을 통해 전장의 상황 변화를 주시하고 소대를 편성해 국지전에 돌입하거나 함대를 엄호, 지원사격을 하는 등 미션을 완료하기 위해 플레이어는 지휘관으로써의 역량을 키워나가게 됩니다.

 

일본어 출시로 인해 스토리를 이해하고 시스템을 활용하기에는 다소 진입장벽이 높지만 기동전사 건담을 소재로 한 시뮬레이션 게임이 신선한 재미를 선사하고 있고 커맨드 지시에 동반되는 행동들이 자동으로 이행되어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시뮬레이션 장르의 묘미를 느낄 수 있어 PSP로 새로운 장르를 시도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Posted by 드림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