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저스트댄스 2019
전세계적으로 6,500만장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였고, 1억 명 이상의 팬을 보유한 유비소프트의 [저스트댄스] 시리즈는 대표적인 인기 리듬 게임으로 댄스 파티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타이틀입니다.
최신 히트곡부터 명곡 클래식까지 40곡의 트랙으로 음악에 맞춰 친구나 가족과 함께 춤을 즐길 수 있는 [저스트댄스 2019]의 한글 패치판이 지난 10월 25일 PS4와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2009년 유비소프트 파리 스튜디오에서 Wii 독점 타이틀로 첫 선을 보인 [저스트 댄스]는 별도의 동작 인식 없이 단순히 화면의 댄서를 따라 춤을 춰보는 게임이었음에도 서드파티가 제작한 Wii버전 타이틀 중에 가장 성공한 타이틀로 남아 있습니다.
2010년 발매한 후속작 [저스트댄스 2]에서는 동작 인식 기능을 활용한 댄스 판정 제도가 도입되어 댄스 배틀을 펼치는 감각으로 유저들에게 호평을 받으며 상업적으로도 성공을 거둬 국내에서는 2011년 한글화를 거쳐 정식 발매되기도 했습니다.
이후 Xbox360 버전인 [저스트댄스 그레이티스트 히트]가 키넥트 센서를 활용한 전용 타이틀로 정식 발매 되었었고, 2014년에 발매한 PS4버전 [저스트댄스 2015]부터는 전용 카메라를 활용한 방식으로 발매가 이어져오고 있는데, 이번 [저스트댄스 2019]는 발매 당일 한글 패치가 이루어져 오랜만에 자막 한국어화로 즐길 수 있는 버전입니다.
전작에서 싸이의 ‘New Face’를 비롯해 현아의 ‘Bubble Pop’도 수록되어 시리즈 처음으로 K-POP 두 곡이 수록되었었는데, 이번 작에는 2015년에 발표해 중독성 강한 리듬으로 국내뿐 아니라 미국 월드 디지털 송 차트에서 1위, 재팬 핫 100 빌보드에서 11위를 기록하는 등 빅뱅의 대표곡으로 꼽히는 ‘뱅뱅뱅’과 올 6월 발표해 세계 44개국 아이튠즈 앨범 차트 1위를 차치했으며 걸그룹 사상 최단 시간 유튜브 조회수 기록을 갱신하고 있는 블랙핑크의 ‘뚜두뚜두’가 새롭게 수록되었습니다.
그리고 쿠바 출생의 미국 가수로 독특한 음색과 매력으로 빌보드 핫 100 차트 1위를 비롯해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에서 올해의 비디오상을 수상한 카밀라 카베요의 ‘Havana’, 2013년에 발표했지만 여름의 분위기로 유럽 음악 차트에서 성공을 거둔 러시아의 3인조 걸그룹 세레브로의 ‘Mi Mi Mi’, 캘빈 해리스와 두아 리파의 콜라보레이션 트랙으로 영국 싱글 차트에서 8주간 1위를 기록한 ‘One Kiss’ 등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40곡의 신곡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저스트댄스 언리미티드 서비스는 구독 기간 동안 전작 시리즈에 수록되었던 400곡 이상의 곡들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목록을 늘려나가는 정액제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저스트댄스 2018]에서는 별도의 패스를 구매하지 않아도 3개월 동안 무료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이 자동으로 등록되었었는데, 이번 2019에서는 1개월 구독권만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1개월 무료 이용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닌텐도 계정 로그인 상태에서 닌텐도 eShop에 방문해서 계정을 연동해야 합니다. 그리고 [저스트댄스 2019]에서 저스트 댄스 모드를 실행한 후 어떤 곡이든 3곡을 끝까지 플레이 하면 무료 이용권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저스트댄스 2019]에서는 성별, 나이, 별명, 아바타, 별칭을 선택해 플레이어만의 개성을 담은 댄서 카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 댄서 카드의 별칭은 다양한 업적을 달성하고 잠금 해제한 척도를 가늠할 수 있어 공개적으로 실력을 표출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됩니다.
별칭에는 처음으로 게임 실행, 이전 버전의 저장 데이터를 이용해 게임 실행, 영상 갤러리 열어보기, 아바타 바꾸기, 스웨트 모드 활성화, 선호곡 목록에 곡 추가 등 시스템 활용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별칭 외에 별 모으기, 2000개의 슈퍼 또는 퍼펙트 기록하기, 월드 댄스 플로어에서 별 250개 모으기, 100곡에서 모든 골드 무브를 성공하기 등 오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만 획득할 수 있는 별칭이 존재합니다.
전작에서 첫 선을 보여 호평을 받았던 키즈 모드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키즈 모드는 건강한 운동을 장려하기 위해 어린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어린이들이 안전하고 신나게 즐길 수 있도록 개발 된 8가지의 아동 친화적인 특별한 안무를 선보이고 있어 어린 유저들도 손쉽게 율동을 따라 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 버전에는 추가로 선정된 디즈니 픽사의 [코코] OST인 ‘Un Poco Loco’, Santa Clones의 ‘징글벨’, Glorious Black Belts의 ‘시노비 캣’ 등의 신규 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키즈 모드에서는 댄서의 동작을 안내하는 픽토그램 없이 율동을 따라 하는 수준으로 게임의 점수 시스템 대신 HAHA, YAY, WOW와 같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저스트댄스 2016]부터는 전용 컨트롤러나 액세서리를 보유하지 못한 유저들을 위해 모바일 컨트롤러 앱인 ‘Just Dance Controller’를 2014년에 출시하였습니다. 이 앱은 PS4, Xbox One, 닌텐도 스위치, Wii U, PC 등에서 별도의 주변기기가 없어도 스마트폰을 컨트롤러로 전환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해당 모바일 앱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한 다음 화면의 지시에 따라 게임과 스마트폰을 연동하면 오프라인 모드에서 최대 6명의 플레이어가 스마트폰을 컨트롤러로 활용하여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저스트댄스 2019] 발매로 PS4, Xbox One 버전은 지원이 이루어졌으나, 아쉽게도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아직 지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저스트댄스 2019]에 수록된 최신 곡들은 실제 전문 댄서들의 모션캡쳐로 촬영된 영상으로 플레이어는 실시간으로 댄서의 영상을 거울 보듯이 보고, 박자에 맞춰 춤을 따라 하며 조이콘을 통해 인식된 동작에 따라 점수를 획득하는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화면 우측 하단에 표시되는 픽토그램으로 다음 모션을 예측해 박자에 맞춰 댄서의 춤을 따라 하면 동작의 정확성과 리듬감을 바탕으로 스코어 구체에 X부터 OK, GOOD, SUPER, PERFECT까지 5단계로 평가가 이루어지며, 일정 횟수 이상 연속적으로 GOOD 등급 이상의 판정을 받으면 스타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플레이 목록 탭에서는 좋아하는 곡들을 선호곡으로 직접 설정하여 자신만의 재생목록을 만들 수 있고, 분류 방식을 목록, 댄서 수, 난이도, 알파벳순으로 변경할 수 있어 원하는 곡을 보다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작을 대표하는 필수 댄스곡, 현재 차트 최고 인기곡 모음, 세계 댄스 일주, 30분간 점점 격렬해지는 운동 코스, 댄서 두 명을 위한 댄스곡 모음,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는 복고풍 명곡, 어려운 안무 등 주제별로 구성된 플레이 목록을 즐기거나 플레이어의 댄스 경향을 분석해 좋아할만한 곡을 추천해주는 맞춤형 시스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임 진행을 통해 경험치를 획득하면 레벨이 상승하게 되는데, 레벨 상승에 따른 변화는 없고 단지 게임에 대한 플레이어의 열정을 보여주는 정도입니다. 경험치 외에도 모조라는 포인트도 획득하게 되는데, 100 모조를 사용해 가챠머신에서 캡슐을 뽑으면 랜덤으로 아바타, 대체 안무 버전, 기타 아이템 등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스웨트 모드를 활성화하면 스코어 바가 칼로리 측정기로 변해 칼로리 계산기가 소모한 칼로리를 계산하여 알려줍니다. 그리고 스웨트 모드 활성화, 특정 곡 추가, 온라인 챌린지 등 일일 챌린지를 완료하면 더 많은 모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저스트댄스 2019]는 댄서의 춤을 거울 보듯이 따라 하며 동작 인식을 통해 플레이어가 다양한 장르의 곡들을 직접 춤을 추며 즐길 수 있는 리듬액션 게임입니다.
전작에서는 슈퍼마리오의 BGM으로 제작된 ‘Just Mario’가 닌텐도 스위치 버전에는 별도로 수록되었었고, 조이콘의 HD 진동 기술을 활용한 더블 럼블 모드 등이 추가되었는데, 이번 작에서는 특정 플랫폼 버전만의 특별곡이나 별도 모드가 존재하지 않고,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로 제공되는 언리미티드 추가곡은 버퍼링 문제로 원활하게 게임을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가 생기더군요.
그래도 신곡 수록을 비롯해 언리미티드 서비스를 통해 지난 시리즈의 인기 곡들을 다시 만나볼 수 있고, 빅뱅과 블랙핑크, 카밀라 카베요, 브루노마스, 마룬5, 애니메이션 코코 OST 등 우리에게도 친숙한 뮤지션의 곡들로 온 가족이 함께 즐겁게 댄스를 즐길 수 있는 타이틀입니다.
본 리뷰는 인트라게임즈로부터 타이틀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Game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크소울 트릴로지 리뷰 (0) | 2018.11.12 |
---|---|
나의 히어로 원즈 저스티스 리뷰 (0) | 2018.11.03 |
소울칼리버6 리뷰 (0) | 2018.10.28 |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리뷰 (0) | 2018.10.26 |
마계전기 디스가이아 리파인 리뷰 (2) | 2018.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