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reView2014. 3. 7. 03:12

 

[리뷰] 기동전사 건담 익스트림 버서스 풀 부스트

 

 

 

 

건담을 소재로 반다이남코 게임즈에서 2012 4월 출시한 아케이드용 [기동전사 건담 익스트림 버서스 풀 부스트]는 전작의 기본 시스템을 계승하면서 익스트림 버스트 도중 발동하는 버스트 어택이 모든 기체에 탑재되었고, 시리즈에서 인기 있었던 스테이지가 리뉴얼 되었으며, 밸런스 재검토와 의상 커스터마이즈도 가능해진 팀 배틀 액션 게임입니다.

 

2014 1, PS3로 이식된 [기동전사 건담 익스트림 버서스 풀 부스트]는 아케이드 모드에 온라인 협력 플레이가 새롭게 추가 되었고, 기체나 스테이지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협력 및 대전을 즐길 수 있는 프리 배틀 모드도 추가 되는 등 가정용 콘솔 게임의 장점을 살린 새로운 요소들이 더해진 [기동전사 건담 VS] 시리즈의 최신작입니다.

 

 

 

-      게임특징

 

 

 

2011 [기동전사 건담 VS] 시리즈의 10주년을 맞이해 PS3용으로 발매된 [기동전사 건담 익스트림 버서스] SYSTEM 357 기판으로 제작된 동명의 아케이드용 게임의 콘솔 이식 작으로 시리즈의 전통적인 방식을 계승하고, 새로운 액션 기술과 네트워크 기능 지원으로 인기를 얻은 작품입니다.

 

후속작인 [기동전사 건담 익스트림 버서스 풀 부스트] 역시 SYSTEM 357 기판으로 제작된 동명의 아케이드용 게임을 PS3로 이식한 타이틀입니다. SYSTEM 357 기판은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한 PS3 기반의 아케이드용 게임기판으로 2007년 반다이남코 게임즈의 [철권 6]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PS3의 경우 2.5인치 하드디스크 5400rpm을 사용하나, SYSTEM 357의 경우 3.5인치 하드디스크 7200rpm을 사용한다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SYSTEM 357 기판의 기반이 PS3다 보니 그래픽 출력도 비슷하고 성능도 흡사해 반다이남코 게임즈의 아케이드 주력 시스템 보드로 사용되면서 [철권 6] 외에도 [레이징 스톰], [데드스톰 파이레츠] 등의 아케이드용 타이틀이 PS3로 이식된 바 있습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신기동전기 건담W] [건담EXA] 작품이 새롭게 참전하였고, [기동전사 V건담]에서 기체의 파츠를 무기로 사출하는 파츠 어택으로 원거리 전투를 주도하는 빅토리 건담’, 차지 사격과 서브사격 등으로 넓은 범위의 공격이 가능한 고트라탄’, [기동전사 건담 제08MS소대]에서 빔 라이플 모드와 180mm 캐논 모드를 사용하는 건담 Ez8’, 히트 로드를 사용해 입체적인 공격을 펼치는 구프 커스텀’, [기동무투전 G건담]에서 테크니컬한 공격으로 전장을 교란시키는 드래곤 건담등 원작을 기반으로 한 20기 이상의 모빌슈트들이 새롭게 추가되어 총 90기 이상의 기체들을 직접 플레이 해볼 수 있습니다.

 

 

 

 

 

[기동전사 건담 익스트림 버서스]에서 플레이어가 적기에게 데미지를 주거나 데미지를 받았을 때, 적기를 격추시켰을 때, 플레이어 및 아군이 격추 당했을 때, 공격을 방어했을 때 EX 게이지가 증가하고, 이렇게 축적한 EX 게이지를 소비해 익스트림 버스트를 발동하면 부스트 게이지, 탄약 보급, 이동속도, 공격력, 방어력이 향상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작품에서는 어설트 버스트와 블라스트 버스트의 두 가지 타입의 익스트림 버스트가 존재합니다. 어설트 버스트는 공격력 보정이 커지고 격투 거리가 연장되어 폭발력을 활용해 단숨에 적기를 공격하는 타입이라면, 블라스트 버스트는 방어력 보정이 커지고 록온거리가 상승해 기본성능을 강화하여 적기를 압박하는 타입입니다.

 

플레이어는 각 모드에서 조작기체를 선택할 때 익스트림 버스트 타입을 설정해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버스트를 발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게임시스템

 

 

 

 

대전할 때 아군과 적군 모두 6000의 전력 게이지를 가지고 대전을 펼치게 되는데, 적군의 기체를 공격하여 내구치를 소모시켜 격파하면, 해당 기체의 코스트에 따라서 전력 게이지가 감소하고, 적군의 전력 게이지를 0으로 만들면 대전에서 승리하게 됩니다.

 

기체마다 일반적으로 1000~3000의 코스트가 설정되어 있는데, 코스트가 높은 기체일수록 성능이 우수하지만 파괴 당했을 때 그만큼 감소하는 전력 게이지가 크고, 재출격 시 전력 게이지의 잔량이 기체 코스트보다 적은 경우 기체의 내구치가 부족한 코스트만큼 감소된 상태로 출격하게 됩니다.

 

 

 

 

 

아케이드 모드는 플레이 할 이벤트를 선택하여 게임을 진행하고, 최종 이벤트를 클리어하는 것을 목적으로 혼자서 이벤트를 진행하는 싱글 플레이와 2명으로 팀을 구성하여 플레이하는 태그 플레이 중에 선택하여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체의 소속 팀, 기체 레벨, 스테이지, BGM 등 다양한 게임 조건을 자유롭게 설정하여 1~2명의서 협력, 대전 플레이나 화면분할로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프리 배틀 모드, 주어진 미션에 도전하여 클리어하면 기체를 커스터마이즈하고 피규어를 입수할 수 있는 풀 부스트 미션 모드 등도 존재합니다.

 

 

 

 

 

패키지에 동봉된 온라인 패스 코드를 PSN에 등록해야만 온라인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온라인 플레이를 할 때 플레이어와 다른 플레이어의 통신상황에 따라 3종류의 아이콘과 적색, 황색, 청색으로 통신상황의 상태를 눈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랭크 매치나 플레이어 매치 등의 온라인 대전에서는 기체 별로 대전 리플레이를 PS3의 하드에 저장하고, 최대 100개까지 저장이 가능한 대전 리플레이를 열람하거나 서버에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      게임플레이

 

 

 

 

대전 시에는 방향 키와 공격 버튼의 조합으로 전방, 측면, 후방격투공격을 펼치고, 기체마다 무장된 사격, 보조사격, 특수사격의 원거리 공격도 펼칠 수 있는데, 무장에 따라 탄약 수가 다르고, 탄약을 모두 소진한 경우에는 탄약이 보충될 때가지 해당 사격공격을 펼칠 수 없게 됩니다.

 

이외에도 차지 게이지가 존재하는 무장은 버튼을 눌러 차지 게이지를 모아 차지 공격을 사용할 수 있고, 가변기체는 비행상태로 변신할 수 있는 등 속도감 넘치는 액션 게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아케이드 모드에서는 분기 루트를 직접 선택하며 8가지 이벤트를 클리어하는 브랜치 배틀 코스를 즐길 수 있는데, 처음에는 자유롭게 코스를 선택할 수 있지만, 게임을 진행하면서 클리어한 이벤트와 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이벤트를 선택하여 진행하게 되고, 이벤트 별로 일정 수준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면 선으로 연결된 이벤트의 EX 이벤트가 개방되며, 이벤트에 따라서 난이도, 스테이지, 적기 등이 다르게 등장합니다.

 

특히 거대 MA등의 강력한 보스가 등장하는 고난이도 이벤트를 연속으로 플레이하는 보스 러시 코스가 새롭게 추가되어 50개 이상의 배틀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갤러리에서는 게임 중 재생됐던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원작소개, 기체나 캐릭터의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소개 페이지, 카탈로그에 추가된 네비의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플레이어 네비 소개, 풀 부스트 미션에서 획득한 피규어를 확인하거나 미획득 피규어의 획득조건을 확인할 수 있는 피규어 항목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개인 설정에서는 아이템 설정을 통해 게이지 디자인, 파일럿 의상을 변경할 수 있고, BGM 설정을 통해 PS3 본체에 저장된 음악 데이터를 게임의 BGM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온라인 플레이 시 태그 파트너에게 전달할 통신 메시지를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기동전사 건담 익스트림 버서스 풀 부스트]기동전사 건담시리즈를 원작으로 아케이드 버전을 기반으로 밸런스를 수정하고 20기 이상의 기체를 추가하는 등 새로운 요소를 가미하여 완성도를 높였지만 후속 작이라는 느낌보다는 전작이 업그레이드된 확장팩의 느낌이 강하네요.

 

대전 게임이라고 하기에는 타격감이 여전히 아쉬운 부분으로 남지만, 그래도 거대 모빌 아머와 연속으로 전투를 즐기는 보스 러시 코스와 같은 새로운 모드가 추가되었고, 네트워크를 통한 온라인 협동 플레이를 통해 코스트나 기체의 특성을 파악하고 상성을 고려하여 팀을 구성하는 전략성이 요구되어 PS3 버전만의 장점을 살려낸 만큼 건담 시리즈의 팬에게는 이번 작품도 후회 없는 선택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Posted by 드림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