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reView2011. 7. 17. 18:23

[리뷰] 건담 메모리즈 ~전장의 기억~

 

 

1979년 아사히 TV에서 최초로 방송된 [기동전사 건담]은 모빌 슈트의 디테일한 디자인으로 큰 인기를 얻으며 건담 마니아 층을 형성하여 현재까지도 다양한 시리즈와 외전들이 제작되고 있고 프라모델 제품과 함께 게임으로도 건담 시리즈가 출시하고 있죠.

 

건담은 게임에서도 다양한 소재로 활용되어 액션 게임이나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도 등장하는 등 다양한 시리즈 물이 출시되었고 지난 6월에는 반다이남코사에서 PSP용 액션 게임으로 제작한 [건담 메모리즈 전장의 기억]이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      게임특징

 

 

[건담 메모리즈 전장의 기억]에는 [기동전사 건담], [기동전사 Z건담],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 [신기동전기 건담W 엔드레스 왈츠], [기동신세기 건담X], [기동전사 건담 시드 데스티니], [기동전사 건담OO] 등에서 등장했던 다양한 건담 기종들과 함께 최근 작품인 [기동전사 건담UC]와 극장판 [기동전사 건담OO]의 기체들도 게임 내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게임 내에 등장하는 모빌 슈트들은 이동속도가 빠른 속도형, 근거리 공격 능력이 우수한 접근형, 광범위한 원거리 공격 능력을 갖춘 사격형의 3가지 타입으로 나뉘고 미션에 따라 최대 3기의 모빌 슈트들을 선택하여 출격할 수 있고 SELECT 버튼으로 손쉽게 기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적들이 출몰하는 경우에는 사격형 기체를 선택하고 보스가 등장했을 때는 접근형 기체로 변경하는 등 전장 상황에 맞는 기체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적을 공격하거나 반대로 적에게 공격을 당하면 SP 게이지가 축적되고 이렇게 쌓인 SP 게이지를 소모해 다양한 필살기를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버튼 조합을 통해 SP 게이지 1칸을 소비하면 각성발동을 통해 30초 동안 기체의 공격 속도와 방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SP 게이지 2칸을 소비하면 퀵어택 발동을 통해 제한 시간 내에 화면에 나타나는 버튼을 눌러 적에게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SP 게이지 3칸을 소비하면 콤비네이션 어택이 발동되어 동료 기체들과 함께 적에게 콤비네이션 연출 공격을 펼칠 수 있어 이러한 필살기를 활용해 전세를 역전시킬 수 있게 됩니다.

 

 

-      게임시스템

 

 

시츄에이션 모드는 [기동전사 건담OO], [기동전사 건담 시드 데스티니], [기동전사 건담UC]의 원작 스토리를 따라 각 시리즈의 명장면을 재현한 모드로 승리조건을 달성해 미션을 완료하면 포인트를 획득하고 새로운 미션에 도전할 수 있게 됩니다.

시츄에이션 모드는 원작 스토리를 이어가는 만큼 출격 가능한 기체들이 지정되어 있어 원하는 기체를 선택할 수는 없더군요.

 

 

 

시츄에이션 모드에서 하나의 스토리를 완료하면 미션 모드를 통해 포인트를 소비해 새로운 미션을 구입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구입한 미션은 랜덤 하게 등장하고 미션을 완료하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미션을 구입하면 미완료 미션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미션 모드에서는 리더 기체 외에 보조 기체들을 선택해 함께 출격할 수 있고 미션을 완료하면 새로운 기체를 입수할 수도 있습니다.

 

 

 

미션 모드에서 5개의 미션을 완료하면 키 미션이 새롭게 추가되고, 이 미션을 완료하면 상위 랭크의 미션을 선택할 수 있게 되고 서바이브 모드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서바이브 모드는 완료한 랭크의 미션 중 5개의 미션과 키 미션을 선택해 연속으로 플레이 할 수 있는 모드로 6개의 미션을 모두 완료하면 보다 많은 포인트와 새로운 기체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보다 다양한 기체들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서바이브 모드에 도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게임플레이

 

 

공격에는 빔샤벨을 이용한 근거리 공격과 빔라이플을 이용한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고 공격 버튼의 조합과 연타를 통해 콤보 공격을 구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방어와 함께 특정 기체들은 모으기 공격이 가능해 모으기를 통해 보다 강력한 공격을 펼칠 수도 있습니다.

 

이동에는 상승과 하강 외에 스텝과 대시를 통해 보다 빠른 이동이 가능하고 특정 기체들은 변형을 통해 비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스텝, 대시, 비행 중에는 스라스터 게이지가 증가하고 이 게이지가 과열 상태가 되면 일정 시간 동안 대시나 비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스라스터 게이지에 유의하면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격납고를 통해 출격 기체를 편성하거나 포인트를 소비해 기체의 성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기체의 HP, 공격력, 방어력, 이동력, SP 게이지의 최대치를 늘리거나 근거리 공격 콤보, 원거리 공격 콤보를 구입할 수 있고 퀵 어택을 구입해 보다 다채로운 필살기를 구사할 수도 있습니다.

 

 

 

애드혹 모드를 통해 최대 4명까지 네트워크 대전을 펼칠 수 있습니다. 대전에는 시간 내 격파 수를 경쟁하는 타임 매치, 설정한 격파 수에 도달하는 데스 매치, 깃발을 소유한 시간을 경쟁하는 MS 헌트의 3가지 규칙이 존재하고 다양한 맵에서 플레이어가 성능을 강화한 기체로 대전을 펼치게 됩니다.

 

 

마치며

 

 

[건담 메모리즈 전장의 기억]에는 최신 건담 시리즈들이 수록되어 있어 원작의 스토리를 게임으로 만나볼 수 있다는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글화가 되지 않았고 스토리의 전개 일부가 애니메이션이 아닌 텍스트로만 처리된 부분들은 아쉬움으로 남더군요.

 

그래도 기체의 특색에 따라 상황에 맞는 기체 선택으로 미션을 전략적으로 공략할 수 있고 다양한 필살기를 통해 화려한 연출을 감상할 수도 있어 건담팬에게는 간만에 PSP로 만나보는 화끈한 메카닉 액션 게임이 될 것 같네요.

 

 

 


Posted by 드림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