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테일즈 오브 하츠 R
1995년 12월, 슈퍼패미콤용으로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가 출시된 이후 현재까지 PS, PS2, PS3, PSP, Xbox360, Wii, NDS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테일즈] 시리즈 작품을 출시해 오고 있습니다.
시리즈 메인 작품인 마더쉽 타이틀 외에 신규요소를 추가하고 버그를 수정한 리메이크 타이틀, 외전 격인 실험적인 작품의 에스코트 타이틀, 캐릭터, 세계관 등을 전부 새롭게 구성한 오리지날 타이틀 등 다양한 버전으로 시리즈가 출시되고 있는데, 지난 3월 7일 PS Vita용으로 출시된 [테일즈 오브 하츠 R]은 2008년 NDS용으로 출시된 마더쉽 타이틀 [테일즈 오브 하츠]의 리메이크 작품입니다.
- 게임특징
2008년 NDS용으로 출시한 [테일즈 오브 하츠]는 시리즈의 11번째 작품으로, 콤비네이션 에어리얼 리니어 모션 배틀 시스템과 캐릭터별 전용 장비인 소마 시스템을 적용해 ‘마음과 만나는 RPG’라는 장르를 선보여 인기를 얻은 타이틀입니다.
[테일즈 오브 하츠 R]은 [테일즈 오브 하츠]의 리메이크 작품으로 PS Vita의 성능을 활용해 메인 시나리오에 성우의 음성을 수록하였고, 원작의 2D 그래픽이 3D로 진화하면서 그래픽의 퀄리티도 향상되었으며, 기사단의 소단장이자 주인공의 라이벌로 등장했던 ‘칼세드니 아캄’이 파티 캐릭터로 참전하고 소마술사인 ‘가라드 그리나스’라는 신규 캐릭터도 등장합니다.
[테일즈 오브 하츠 R]의 캐릭터 디자인은 [테일즈] 시리즈의 캐릭터 원안의 양대산맥이자 [신세기 GPX 사이버 포뮬러]의 일러스트레이터인 ‘이노마타 무츠미’가 맡았고, NDS용 [테일즈 오브 하츠]의 테마송을 부른 일본 남성그룹 ‘DEEN’의 [영원의 내일]이 그대로 삽입되어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은 [공각기동대], [동쪽의 에덴] 등의 제작사로 유명한 ‘프로덕션 I.G’에서 맡아 깊이 있는 스토리를 즐길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었는데, 원작의 느낌을 살리기 위함인지 일부 영상들이 원작의 소스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어 PS Vita의 화면 비율을 맞지 않은 점은 아쉬움으로 남네요.
초회특전으로 [테일즈 오브 하츠 R 인피니트 이볼브]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프로덕트 코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테일즈 오브 하츠 R 인피니트 이볼브]는 2008년 NDS용으로 출시한 [테일즈 오브 하츠]와 같은 도트풍의 액션 RPG 게임으로, 본편의 주인공인 ‘싱’과 ‘코하쿠’ 외에 역대 시리즈의 주인공들인 ‘로이드’, ‘제이드’, ‘유리’, ‘스탄’ 등이 게스트 캐릭터로 참전해 본편의 스페셜 스킷을 즐길 수 있는 미니게임입니다.
또한 PS Vita로 정식 발매된 전작 [테일즈 오브 순백의 이야기]의 세이브 데이터가 있으며 본편을 통해서 ‘코다’ 어태치먼트나 마신검의 입수 등의 연동요소가 존재한다고 하네요.
- 게임시스템
마을과 던전에서는 일반맵 화면으로 게임이 진행되는데, 마을에서는 여러 NPC들과의 대화를 통해 특별한 아이템을 입수할 수 있는 서브 미션을 진행하거나, 상점에서 필요한 장비와 아이템 등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마을을 벗어나면 필드화면을 통해 던전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 던전에서 적과 마주치면 전투가 펼쳐지고 여러 물체나 장치들을 이용해 스토리를 진행해 나갈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상태는 레벨에 따라 소마 공격력인 물공, 술법 공격력인 술공, 물리공격에 대한 방어력인 물방, 술법공격에 대한 방어력인 술방, 적의 공격속성에 대한 내성 등의 등급을 수치로 표시해 줍니다.
특히, 술기와 장비 품에는 화염, 대지, 바람, 물, 번개, 빛, 어둠의 속성을 띠는 것이 있어 적의 내성을 파악하여 특정한 속성을 띠는 술기를 설정하면 전투를 보다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전투를 통해 캐릭터의 레벨이 상승하면 소마빌드포인트를 획득하게 되는데, 이 포인트를 소비해 무기의 소마를 성장시켜 술기, 스킬을 획득하거나 보다 강력한 소마로 진화할 수 있습니다.
소마빌드에서 스필 파라미터는 투지, 신념, 근성, 인내, 성질의 요소로 나뉘고, 각 요소는 레벨화 되어 있어 정해진 수치의 포인트에 도달하면 스필 파라미터의 레벨이 상승하고 소마가 진화하여 새로운 술기와 스킬을 습득할 수 있고, 인접한 스필 파라미터가 일정한 조건을 만족하면 특별한 보너스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 게임플레이
국경 마을에서 할아버지와 함께 사는 주인공 ‘싱’은 검술 수행에 매진하여 할아버지로부터 신비한 무구 소마를 얻게 됩니다. 한편 ‘코하쿠’는 정체불명의 마도사를 피해 도망치다가 ‘싱’과 우연히 만나게 되는데, 마도사의 습격으로 정신의 근원인 스피리아에 술법이 걸리고 맙니다.
‘싱’은 ‘코하쿠’를 도와주기 위해 스피리아에 스필링크를 하지만 실수로 ‘코하쿠’의 감정 스피룬을 파괴해 전세계로 흩어지면서 ‘코하쿠’는 감정의 대부분을 소실하게 되고, ‘싱’은 속죄하는 마음으로 그녀의 미소를 되찾아 주기 위한 여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필드나 던전에서 적과 만나면 전투가 펼쳐집니다. 플레이어는 한정된 배틀필드를 자유롭게 이동하며 베기, 하단공격, 공중공격, 방어, 낙법 등을 구사하거나 방향키에 할당된 술기를 사용해 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일정횟수 이상 공격에 성공하면 적에게 체이스 마커가 표시되는데, 이때 브레이크 공격을 구사하면 체이스 링크 모드가 발동되어 적의 배후로 돌아가는 체이스 무브, 동료와 협력하여 공격하는 크로스 체이스, 강한 위력의 공격을 펼치는 체이스 피니시 등의 공격을 펼칠 수 있게 됩니다.
적에게 공격을 적중시키거나 반대로 공격을 당할 때마다 스필 게이지가 축적되는데, 스토리 진행에 따라 최대 4단계까지 증가하며 게이지가 축적된 레벨에 따라 스필 드라이브를 발동하여 전투에 유리한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필 드라이브가 레벨 3 이상일 때 술기를 사용하면 캐릭터의 고유 필살기인 화려한 비오의 공격을 펼칠 수 있으며, 다른 캐릭터와 협력하여 발동하는 합체비오의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테일즈 오브 하츠 R]은 여타 리메이크 작품들과 같이 신규 요소의 추가, 캐릭터의 3D화, 메인 시나리오의 음성 수록, 애니메이션 추가 등 향상된 퀄리티로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플랫폼이 NDS에서 PS Vita로 넘어오면서 PS Vita의 장점을 제대로 구현해 내지 못한 느낌입니다.
그래도 애니메이션 풍의 캐릭터 디자인으로 애니메이션에 가까운 연출과 유명 성우진에 의한 목소리 연기, 가수의 주제곡 삽입 등 검과 마법의 판타지 세계를 기초로 한 시리즈 특유의 RPG 요소는 충분히 만끽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Game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뷰] 원피스 해적무쌍 2 (0) | 2013.04.11 |
---|---|
[리뷰] 나루토 질풍전 나루티밋 스톰 3 (0) | 2013.03.29 |
[리뷰] 툼레이더 리부트 (0) | 2013.03.16 |
[스마트폰] 솔리팝 for 카카오 (0) | 2013.02.28 |
[리뷰] 원피스 로맨스 던: 모험의 새벽 (2) | 2013.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