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 리마스터
두 세계를 둘러싼 모험과 9명의 파티 멤버들을 중심으로 신관인 ‘콜레트’가 하늘의 기관 크루시스의 신탁을 받고 소꿉친구 소년 ‘로이드’와 함께 세계 재생의 여정을 그린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는 감동적인 스토리로 시리즈 명작 중 하나로 꼽히는 작품입니다.
전세계 누적 판매량 270만장을 돌파하며 2013년 PS3로 이식되어 국내에도 정식 발매되었었지만, 한국어화가 진행되지 못해 그 중후한 스토리를 이해하기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리마스터 되면서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 리마스터] 한국어판이 닌텐도 스위치, PS4, Xbox One용으로 지난 2월 16일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2003년 게임큐브용으로 첫 선을 보인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는 [테일즈] 시리즈의 다섯 번째 작품입니다.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의 먼 과거를 배경으로 카툰 렌더링 기법을 기반으로 Full 3D화 되어 전투시 기존의 좌우 개념을 벗어나 다양한 방향에서 공격을 가능하게 하는 멀티라인 리니어 모션 배틀 시스템을 선보이며, 좋은 평가를 받아 이후 시리즈 특유의 전투 시스템을 구축한 작품입니다.
2004년에는 PS2로 이식되었고, 출시 10주년을 기념해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와 2년 후의 세계를 그린 속편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라타토스크의 기사-]가 하나의 세트로 제작된 PS3용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 유니서넌트 팩] 일본어판이 국내에 정식 출시되기도 하였습니다.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 리마스터]는 적들의 숫자만큼 보이지 않는 라인이 생기며 공격목표를 변경하면 라인도 변경되는 멀티라인 리니어 모션 배틀 시스템과 전투 중 다양한 행동으로 어택 게이지를 가득 채우면 사용할 수 있는 필살기로 동료와 함께 하나의 적을 연속하여 공격할 수 있는 유니존 어택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투나 이벤트 등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면 입수할 수 있는 칭호를 설정하면, 레벨 업에 따라 캐릭터의 파라미터를 변화시키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게다가 이벤트에 표시되는 선택지나 행동에 따라 유대를 나타내는 호감도가 달라지며, 호감도의 영향으로 이벤트에 등장하는 캐릭터나 대사 등에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번 리마스터의 발매를 기념하여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의 OVA 작품인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 THE ANIMATION]이 기간 한정으로 유튜브에 공개 중입니다. 이 OVA 작품은 [귀멸의 칼날]의 애니메이션 제작사로 유명한 ‘유포테이블(ufotable)’의 작품으로 총 11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어 자막을 지원합니다.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 THE ANIMATION]의 에피소드는 ‘테일즈 오브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Tales_of)’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태고의 달인 쿵딱! 원더풀 페스티벌]에 이번 작품의 주제가인 ‘Starry Heavens ver. 2013’ 곡이 뮤직 패스에 새롭게 추가되었고, 질문에 답하면 본작에 등장하는 캐릭터 중 본인과 닮은 캐릭터를 알려주는 심포니아 캐릭터 진단 (https://tosre-character-s.tales-ch.jp/?lang=ko)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 리마스터]는 게임 진행을 통해 캐릭터마다 특기와 술법으로 구분되는 술, 기를 습득하게 됩니다. 술, 기는 레벨 상승에 따라 습득할 수 있는 것과 특정 술, 기를 어느 정도 사용해야만 습득할 수 있는 특기나 술법으로 나뉘어지는데, 캐릭터의 테크니컬 타입과 스트라이크 타입에 대응하는 특정 계통의 술, 기만을 습득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EX잼을 장비하면 4개의 EX스킬 중 하나를 선택하여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데, EX스킬 역시 캐릭터의 타입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특정 타입을 많이 장비하고 전투에 임하면 해당 타입의 방향으로 게이지가 누적됩니다.
전투와 각종 이벤트 등의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캐릭터의 칭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칭호에 따라 획득하는 보너스의 증감에 차이가 발생하고, 레벨이 상승할 때 캐릭터의 능력치를 변화시키기도 합니다.
특히 캐릭터 간의 호감도가 존재합니다. 게임 진행 중 대화에 나오는 선택지나 행동에 따라서 캐릭터의 호감도가 상승하게 되는데, 이 호감도에 따라 이벤트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대사나 스토리가 달라지는 변화를 가져옵니다.
캐릭터는 지, 풍, 빙, 화, 수, 뇌, 빛, 어둠의 8가지 속성 중 하나를 지니게 됩니다. 각 속성별로 우위속성과 약점속성의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어 특정 속성 공격에 대응하는 약점속성으로 공격하면 보다 큰 대미지를 줄 수 있고, 반대로 특정 속성 공격에 대응하는 내성속성을 지니고 있으면 대미지가 감소하게 됩니다.
게다가 캐릭터의 장비품으로도 공격속성과 방어속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 고유의 공격속성, 약점속성, 내성속성을 파악해 전략적으로 대처한다면 전투를 보다 효과적으로 펼쳐나갈 수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 리마스터]는 기본적으로 던전에서 탐색을 수행하는 일반맵과 마을 사이를 이동하거나 목적지를 탐색하는 필드맵으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마을과 던전에 입장하면 일반맵 화면이 전개되는데, 마을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퀘스트를 의뢰받거나 던전을 탐험해 정보를 수집하게 됩니다.
한편 마을이나 던전을 나와 다른 곳으로 이동할 때는 필드맵 화면이 전개되는데, 캐릭터간의 대화를 듣는 스킷 기능을 통해 일상적인 잡담이나 모험의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드맵에서 적 심폴과 접촉하면 전투에 돌입합니다.
전투 시에는 참격 외에 방향키와 버튼의 조합으로 관통공격, 대공공격, 공중참격 등의 일반적인 공격과 테크니컬 포인트를 소비한 술, 기 공격, 하나의 적에게 동료들이 연속적으로 술, 기를 사용하는 유니존 어택 등 다양한 액션을 구사해 전투를 펼치게 됩니다.
적을 전멸시키면 전투가 종료되고 전투결과 화면을 통해 획득한 경험치, 아이템, 콤보에 따른 보너스, 소요 시간 등을 종합해 전투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게다가 전투의 방식을 평가하고, 평가 등급에 따라 포인트가 누적되는 배틀 그레이드 포인트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게임 진행을 하다 보면 다양한 장소에 숨어 있는 원더 쉐프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원더 쉐프와 대화를 통해 새로운 요리를 습득할 수 있게 되고, 이후 요리 메뉴를 통해 습득한 요리를 직접 만들 수 있게 됩니다.
플레이어가 만들고자 하는 요리를 선택하면 필요한 필수재료와 추가재료를 확인할 수 있고, 특정 캐릭터를 선택해 요리를 만들게 됩니다. 요리 만들기에 성공하면 체력과 테크니컬 포인트를 회복하는 등 다양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며, 같은 요리를 반복해서 만들면 요리의 숙련도가 상승해 사용 가능한 추가 재료들이 늘어나 요리를 통해 보다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마치며…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 리마스터]는 과거 인간세계를 위협했던 집단이 부활하여 마나를 착취하는 재앙이 닥친 세계를 무대로 신탁을 받은 신관 ‘콜레트’와 소꿉친구 소년 ‘로이드’가 세계를 구하기 위한 여정을 그린 RPG 장르의 게임입니다.
출시된 지 20년이 지난 작품임에도 닌텐도 스위치 버전의 경우 특정 던전에서 프레임 드랍과 필드 전투 후 로딩이 발생해 이식의 완성도가 떨어지는 면이 있습니다.
그래도 점점 인간성을 잃어가는 소꿉친구의 모습을 보면서 어떤 한쪽이 희생해야만 하는 철학적인 스토리를 시리즈 최초로 한국어화로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로부터 제품 협찬 및 광고비를 지급받아 작성되었으며, 내용은 주관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Game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와일드 하츠 리뷰 (2) | 2023.03.08 |
---|---|
시아트리듬 파이널 바 라인 리뷰 (0) | 2023.03.05 |
데드 스페이스 리메이크 리뷰 (2) | 2023.02.15 |
드래곤볼 Z 카카로트 PS5 버전 리뷰 (2) | 2023.02.03 |
원피스 오디세이 리뷰 (0) | 2023.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