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무자2 리마스터 리뷰
[리뷰] 귀무자 2 리마스터
2002년 PS2용으로 출시된 [귀무자 2]는 1970년대~1980년대 일본의 영화와 TV 드라마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대중들의 인기를 얻었던 한국계 일본인 배우 ‘마츠다 유사쿠’가 주인공을 맡아 화제를 모았던 작품으로, 통쾌한 액션과 동료와의 관계 요소 등으로 시리즈 최다 판매량을 기록한 작품입니다.
원작의 세계관을 기반으로 게임 시스템을 그대로 계승하면서, 플레이 편의성을 개선하고, 새로운 요소와 고해상도로 제작된 [귀무자 2 리마스터]가 지난 5월 23일, PS4, 닌텐도스위치, 스팀용으로 정식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귀무자 2 리마스터]는 게임 플레이 화면이 16:9로 HD화 되었고, 3D 캐릭터, 이펙트, 영상, 배경, 폰트 등 모든 요소가 고화질로 리마스터 되었습니다. 해상도뿐만 아니라 자동 저장 기능, 컷신 건너뛰기 기능, 메뉴를 열지 않아도 무기 전환이 가능한 간이 무기 전환 기능 등 편의성이 더해졌으며, 원작과 같은 4:3 화면 비율도 지원합니다.
게다가 원작의 어려움 난이도에서, 적에게 한번이라도 공격받으면 바로 게임이 종료되어 회복 아이템이 의미가 없으며, 긴박한 플레이가 전개되는 최고난도 모드인 수라 모드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원작은 플레이어가 바로 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이동을 했다면, 리마스터 버전은 바라보는 방향과 관계없이 입력한 방향으로 이동하는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번 작은 사람들을 구원한다고 전해지는 5개의 구슬을 찾아 환마왕이 된 ‘노부나가’를 토벌하려는 무쌍의 검호 ‘야규 쥬베이’를 중심으로 스토리가 전개됩니다. 그리고 서양에서 넘어온 도검을 사용하는 ‘오다니의 오유’, 다양한 인술을 구사하며 관동 호조 가문에 고용된 후마 닌자 ‘후마 코타로’가 동료로 등장합니다.
이 외에도 철포 군단의 두령으로 대담하고 냉혹한 판단력을 지닌 ‘사이가 마고이치’, 불문에 들었으면서도 돈과 술과 여자를 밝히며 방탕한 생활을 하지만 창술에 뛰어난 능력을 지닌 ‘안코쿠지 에케이’, 환마의 피로 되살아나 천하 통일을 노리는 마신 ‘오다 노부나가’, 검술과 체술에 뛰어나 환마계 최고의 검사인 ‘고간단테스’ 등의 캐릭터들과 함께 스토리가 전개됩니다.
특정 조건에 맞춰 공격하면 적을 일격에 쓰러뜨릴 수 있는 일섬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일섬에는 적의 공격을 받기 직전 타이밍에 공격하는 일섬부터, 적이 다수 존재할 경우 일섬 명중 시 특정 타이밍에 다시 공격하는 연쇄 일섬, 적의 공격을 받기 직전에 방어하고 그 직후 타이밍에 공격하는 튕겨내기 일섬, 모으기 레벨 3단계로 발동 중에 적의 움직임을 일시적으로 멈출 수 있는 모으기 일섬까지 발동 조건이 각각 다른 4종류의 일섬 공격이 존재합니다.
특히 보라색 혼을 5개 모으면 귀무자 게이지가 소진될 때까지 무적이 되어 강력한 공격을 가할 수 있는 귀무자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원작에서는 혼이 5개 모일 때 자동으로 귀무자로 변했지만, 이번 리마스터 작품에서는 귀무자로 변하는 타이밍을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임시스템
[귀무자 2 리마스터]에서는 주인공 ‘쥬베이’ 외에도 스토리의 중심이 되는 동료 캐릭터들이 등장합니다. 동료들은 여정 중에 만나게 되는데, 전투 중에 조력자로 참가하거나 동료를 직접 조작하여 플레이하는 등 다양한 전개가 펼쳐집니다. 특히 동료에게는 물품을 건넬 수 있는데, 건네는 물품에 따라 동료와의 관계 정도를 나타내는 인연치가 변동됩니다.
동료가 원하는 물품을 건네주면 인연치가 높아지지만, 동료가 원하지 않는 물품을 건네거나 건넨 물품이 거부당했을 때는 인연치가 낮아지게 됩니다. 건네는 물품에 따라 동료로부터 귀중한 아이템이나 회복 아이템을 획득하기도 하는데, 인연치에 따라 추후 동료와의 관계가 변화하고, 스토리 분기가 발생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혼은 색상에 따라 종류가 나뉩니다. 혼에는 무기나 방어구 강화에 사용되는 붉은색 혼, 체력 회복에 사용되는 노란색 혼, 귀력 회복에 사용되는 푸른색 혼, 5개를 흡수하면 귀무자로 변신할 수 있는 보라색 혼이 존재하고, 각기 다른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붉은색 혼은 각지에 설치된 파마경을 통해 무기나 방어구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강화에서는 붉은색 혼을 일정량 주입하면 최대 3레벨까지 무구의 레벨이 상승하게 됩니다. 무기의 레벨이 상승하면, 무기와 귀전술의 공격력이 상승하고, 옷의 레벨이 상승하면, 방어력이 올라가게 됩니다. 게다가 다리보호대의 레벨이 상승하면, 발차기의 위력이 올라가며, 팔보호대의 레벨이 상승하면, 힘을 모으는 시간이 단축됩니다.
장비 중인 무기는 색으로 속성이 표시되고, 보라색 혼이 5개 모인 상태에서는 귀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귀력 게이지는 귀전술이라는 특수 공격을 사용하면 줄어들고, 혼을 흡수하면 게이지 위에 숫자가 표시되며, 연속 보너스의 가산치는 붉게 표시됩니다. 그리고 보라색 혼을 5개 흡수하면 귀무자로 변신할 수 있게 됩니다.
무공 목록에서는 획득한 무공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공은 게임 진행을 통해 다양한 조건을 달성하면 획득 가능한 도전 요소입니다. 따라서 해당 설명을 통해 무공을 획득하기 위해 달성해야만 하는 조건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일부 조건이 숨겨진 무공은 달성 조건이 불분명한 경우로 다양한 플레이를 시도해 조건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귀무자 2 리마스터]에서는 공격 버튼으로 적을 공격할 수 있는데, 공격 종류는 무기에 따라 다르며, 다른 버튼과 조합하여 발차기 등의 액션도 구사할 수 있습니다. 공격 시에는 자동으로 가장 가까운 적을 노리게 되지만, 공격 자세를 이용해 공격할 대상을 고정할 수도 있습니다.
공격 자세를 누르면 무기를 쥐고 공격 자세를 취하며, 이때는 적을 기준으로 횡이동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무기를 여러 개 소지만 경우, 활이나 총과 같은 원거리 무기를 사용할 수 있고, 장비 변경을 통해 무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방어는 해당 버튼을 누르면 방어를 하는데, 활이나 총을 장비하면 방어가 불가능합니다.
귀신의 힘을 담은 무기를 장비하고, 힘을 모은 상태에서 공격하면 각 속성 무기에 따라 존재하는 강력한 오의 공격을 펼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귀신의 힘을 담은 무기는 귀전술이라는 특수한 공격도 구사가 가능합니다. 귀전술은 무기 강화를 통해 3단계까지 강화가 가능하고, 귀력 게이지가 필요치에 도달한 상태에서 발동할 수 있습니다.
무기는 처음부터 장비하고 있는 검 외에 바람의 힘을 담아 바람의 귀전술을 사용할 수 있는 선풍환, 벼락의 힘을 담아 벼락의 귀전술을 사용할 수 있는 무뢰도, 얼음의 힘을 담아 얼음의 귀전술을 사용할 수 있는 빙인창, 흙의 힘을 담아 흙의 귀전술을 사용할 수 있는 토황추 등이 존재합니다.
갤러리를 통해 게임의 설정 원화와 특별 화집, 크레딧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갤러리는 해상도가 높아졌으며, 확대 및 축소를 지원하고, 100장이 넘는 특별 일러스트집도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본편의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43곡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시나리오 달성 루트를 통해 플레이어가 진행한 시나리오 분기 및 달성률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 보물상자가 깔린 환몽 공간에서 퍼즐을 풀어나가는 퍼즐 환몽 공간, 시간이 지날수록 체력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캐릭터를 변경해가며 총 20 스테이지를 클리어해 나가는 귀조, 적을 쓰러뜨릴 수 없어서 적의 공격을 피하면서 제한 시간 내에 목표에 도달해야 하는 검은 양복의 남자 등의 미니게임도 즐길 수 있습니다.
마치며…
[귀무자 2 리마스터]는 전국시대 일본을 배경으로 환마의 힘으로 되살아난 ‘노부나가’를 상대로 복수의 여정을 떠나는 무사들의 이야기를 그린 액션 어드벤처 장르의 게임입니다.
리마스터 되면서 그래픽 해상도가 향상되었지만, 원작의 텍스쳐 맵핑을 강화한 수준이라 비주얼 부분에서 아쉬움이 남고, 화면이 전환될 때마다 카메라 시점이 바뀌는 고전 방식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아날로그 스틱을 활용한 어레인지 조작 방식이 추가되어 화면에 따라 직관적인 방향 이동이 가능해졌고, 일섬이 쉽게 발동하고, 공격과 수비에 유리한 쉬움 모드도 추가되어 액션 게임에 어려움을 느끼는 유저들도 고전 명작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