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5/09'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6.05.09 크리미널 걸즈2를 해보고
Game reView2016. 5. 9. 23:51

 

[리뷰] 크리미널 걸즈2

 

 

 

[크리미널 걸즈]에서 플레이어는 현세에서 죄를 저지를 운명이었으나 죄를 저지르기 전에 죽어버린 반죄인으로 지옥에 모인 일곱 소녀들의 갱생을 위해 지도교관이 되어 소녀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게 됩니다.

 

[크리미널 걸즈2]는 전작보다 강회된 체벌 시스템, 상황에 따른 전투 멤버의 교체와 적절한 아이템 사용으로 전략성이 강화되어 지난 4 28, PS Vita용으로 정식 한글화를 통해 발매되었습니다.

 

 

 

   게임특징

 

 

 

2010 PSP용으로 발매된 [크리미널 걸즈]는 일반적인 RPG 게임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진 않지만 필드, 던전, 마을이 따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 오로지 던전으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이벤트 역시 파티원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특징을 보였습니다.

 

특히 보스를 쓰러뜨리면 채찍과 전기봉 같은 벌주기 전용 아이템들을 입수해 소녀들을 체벌해 스킬을 배우는 성인풍의 비주얼과 하드코어한 체벌로 이색적인 성장 시스템으로 소녀들을 벌주는 RPG’라는 독특한 장르를 선보인 작품입니다.

 

 

 

 

[크리미널 걸즈2]에는 오만의 죄를 지은 아키즈키 시노아부터 분노의 죄를 지은 아리스가와 리리’, 태만의 죄를 지은 이세 쿠로에’, 회의의 죄를 지은 쿠루시마 미즈키’, 복수의 죄를 지은 시이하라 스이’, 허식의 죄를 지은 카자토 유리네’, 탐욕의 죄를 지은 야에가시 츠카사까지 각기 다른 죄목을 지닌 7명의 개성 강한 소녀 캐릭터들이 등장합니다.

 

각 소녀들은 지은 죄목이 다른 것처럼 검술, 격투술, 마법, 맹독 부여, 회복 스킬, 방어, 민첩, 화속성 등 전투 스타일에서도 역시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니폰이치 소프트웨어의 디자이너 겸 일러스트레이터를 맡고 있는 호리 아이리가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하였습니다.

 

[크리미널 걸즈 Invitation]에서 패키지 일러스트와 추가 캐릭터의 의상 및 추가 체벌 의상 등을 디자인했던 호리 아이리 [미궁탐로 레가시스트]의 캐릭터 디자인, [신과 운명각성의 크로스테제]의 서브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하기도 했습니다.

 

게임에서 똑같이 줄무늬 죄수복을 입고 등장하는 소녀들의 캐릭터성을 위해 시노아는 건강한 황색의 피부색, ‘리리는 하얗고 핑크빛이 도는 피부색 등 노출이 많은 소녀들의 피부색 질감에 차이를 두고 사춘기 소녀들의 스타일에도 신경 쓴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크리미널 걸즈2]는 탑뷰 방식의 던전을 모험하며 미니맵에 표시된 현재 위치를 확인하고 캐릭터를 조작하여 문과 보물상자를 발견해 아이템을 입수하고 스토리 진행에 따라 다양한 이벤트가 발생하게 됩니다.

 

조사할 수 있는 물체 및 대화할 수 있는 대상에 다가가면 아이콘이 표시되고 버튼을 누르면 조사나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서로의 신뢰가 깊어지면 체벌이 끝났을 때 소녀가 소유한 스킬의 개수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걸즈오더가 발생하고 해당 조건을 달성하면 포상을 얻게 됩니다.

 

 

 

 

반죄인 소녀들의 갱생을 촉진시키는 수단인 체벌은 소녀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할 뿐만 아니라 시련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스킬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체벌을 통해 경험치가 쌓이고 체벌의 레벨이 상승하게 되는데, 각 체벌 별로 4단계의 레벨이 존재하며 레벨업에 따라 소녀가 제안하는 스킬이 늘어나거나 스테이터스가 성장하게 됩니다.

 

체벌에는 타겟 아이콘의 터치 조작을 통해 드래그하는 쓱싹쓱싹 조교부터 움직이는 아이콘이 겹치는 순간에 탭하는 스팽킹X, 슬라임을 밀어서 타겟 아이콘에 맞춰 넣는 슬라임 뿌리기, 전기를 충전하며 타겟을 일정시간 홀드하는 찌릿찌릿 결박, 작은 타겟 아이콘을 두 손가락으로 잡듯이 조작하는 조물조물 안마까지 PS Vita의 터치패드를 활용한 여러 가지 종류가 존재합니다.

 

 

 

 

체벌을 통한 레벨 상승 시 습득한 스킬 및 스테이터스 성장 등은 레벨 별로 SM 2가지가 존재하는데, 습득한 스킬에 따라 소녀의 SM 수치가 변화하고 전투 지도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지도를 통해 소녀의 상태를 만족과 불만 상태로 각각 변화시킬 수 있는데, 만족 상태는 특정 패러미터의 수치가 오르고, 불만 상태는 특정 패러미터의 수치가 낮아지며 S인 소녀는 공격 강화 효과에 영향을 받고, M인 소녀는 방어 상승 효과에 영향을 받게 되어 지도를 잘 활용하면 단번에 화력과 방어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크리미널 걸즈2]에서 플레이어가 던전을 이동하는 중에 적을 만나면 전투가 진행되는데, 전투는 기본적으로 4인 멤버로 파티를 편성하고 각 소녀가 제안하는 스킬 중 하나를 골라 전투를 펼쳐나갑니다.

 

스킬은 1턴에 하나 밖에 선택할 수 없는데, 강력한 공격이나 여럿이 함께 공격하는 등 다양한 스킬을 제안하나 기본적으로 랜덤이기 때문에 스킬의 종류는 운에 달려 있습니다.

 

또한, 보물상자에서 오의서를 발견하면 습득할 수 있는 인연 어택은 MP 소비가 극심하지만 그만큼 강력해 어떤 캐릭터와 발동할 것인지를 의식해 팀을 편성하면 전투를 보다 수월하게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던전 내에 존재하는 빛의 구슬을 조사해보면 캠프가 활성화 되는데, 이곳에서는 휴식을 통한 회복, 체벌을 통한 스킬 추가, 상점을 통한 아이템 구입 및 판매, 게임의 진행상황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보물상자나 적들로부터 OP를 입수할 수 있는데, 이렇게 입수한 OP는 체벌할 때나 상점에서 아이템을 구입할 때도 사용하게 됩니다. 게다가, 캠프에서는 다른 캠프로 이동할 수 있는 워프포탈 기능도 있어 이전에 탐색했던 플로어로 순식간에 돌아갈 수 있어 일전에 방문했던 플로어로 돌아가 무언가를 찾으려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투 시에 상태이상 기술, 아이템의 역할은 보스캐릭터와 같은 강적일수록 보다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마비나 혼란 같은 상태이상은 일정확률로 적의 행동에 제한을 걸어주고, 적에게 맹독을 부여하면 아군이 회복에 전념하는 상황에서도 지속적으로 독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이 게임에서는 민첩성이 저하되면 공격이 빗나가고 회복기술도 실패하게 되어 민첩성 수치가 중요한데, 적의 민첩성을 저하시키면 아군과 마찬가지로 공격기술과 회복기술에 미스가 발생할 가능성이 늘어나 공격찬스가 많아지는 만큼 적극적으로 상태 변화를 사용하면 보다 유리하게 전투를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마치며

 

 

 

[크리미널 걸즈2]는 지도교관이 되어 죄를 저지르기 전에 죽어버린 반죄인 소녀들에게 하드코어한 방식의 체벌로 갱생할 기회를 주어 현세로 되살려 보내기 위한 목적을 지닌 소녀체벌 RPG’ 게임입니다.

 

단순한 던전 구조임에도 쉽지 않은 난이도를 선보이고 있어 레벨 업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전작에서 인상적인 평가를 받았던 체벌 시스템의 수위가 한층 높아지고 비주얼이 강조 되었으며, 체벌에 따라 스킬의 성향을 결정하고 지도의 장단점을 이해해 전투에 유용하게 활용하는 등 보다 강화된 전략성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Posted by 드림캐스트